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 주총일 분산 및 전자투표제 도입으로 주주권리강화

공유
0

한화, 주총일 분산 및 전자투표제 도입으로 주주권리강화

한화그룹 상장사 주총일 분산 개최, 슈퍼 주총데이 문제 해소
전자투표제 상장계열사 모두 도입해 소액주주 참여도 제고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한화그룹이 주주 권익 보호와 주총활성화를 위해 그룹 내 상장계열사의 주주총회 날짜를 분산 개최하고, 전자투표제를 상장계열사 모두가 도입할 계획이다.

한화그룹 내 경영자문기구인 경영조정위원회는 최근 회의를 열고 그룹 상장계열사의 주주 권리 보호와 주총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주주총회 분산 개최 및 전자투표제 도입을 각 계열사에 적극 권고했다고 12일 밝혔다. 각 계열사 이사회는 경영조정위원회의 권고를 기반으로 이사회 결의를 통해 개별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한화, 한화케미칼, 한화생명보험,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한화테크윈 등 7개 상장 계열사들은 3월 하순 슈퍼 주총데이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날짜를 피해 각 계열사별로 최대한 겹치지 않는 날을 정해 주주총회를 개최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시큐리티사업 부문 분할과 관련해 이미 다음 달 23일을 주주총회 날짜로 공시한 한화테크윈의 주총은 예정대로 개최된다.

이와 함께 경영조정위원회는 개인투자자 참여 활성화와 소액주주의 주총참여를 끌어올리고 주주권리 강화를 위해 상장 계열사들의 적극적인 전자투표제 도입을 권고했다.

㈜한화, 한화케미칼, 한화테크윈, 한화투자증권 등 4개사는 지난해 이미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바 있다. 전자투표제는 주주총회가 개최될 때 주주들이 외부에서 인터넷으로 접속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제도다.

한편, 한화그룹은 주요 경영사항을 협의하고, 계열사 간 이해관계를 조정하기 위해 2013년부터 그룹 경영자문기구인 경영조정위원회(이하 경조위)를 운영하고 있다.

경조위는 대규모 신규 투자, 계열사 간 사업 조정 등 그룹 중요 사항에 대한 경영자문 등을 목적으로 매주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으며, 그룹 경영기획실장인 금춘수 부회장이 의장을 맡고 있으며, 차남규 부회장(금융부문)과 김창범 부회장(유화‧에너지), 이태종 대표(방산․제조), 최광호 대표(건설․서비스) 등 4개 사업부문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