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위안화 (RMB) 국제 직거래 개시, 중국인민은행 청산결제 시스템 도입 …JP모건체이스 제휴

공유
7

위안화 (RMB) 국제 직거래 개시, 중국인민은행 청산결제 시스템 도입 …JP모건체이스 제휴

위안화 (RMB) 국제 직거래 개시, 중국인민은행 청산결제 시스템 도입 …JP모건체이스 지정.  사진은 중국인민은행 정문 이미지 확대보기
위안화 (RMB) 국제 직거래 개시, 중국인민은행 청산결제 시스템 도입 …JP모건체이스 지정. 사진은 중국인민은행 정문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미국 달러나 일본 엔화 등 다른 나라 통화를 이용하지 않고 오로지 중국 위안화만으로 국제금융 외환시장에서 주식이나 채권 등 금융상품을 한도 제한 없이 사고 팔수 있는 위안화 국제 직거래가 시작된다. 위안화 국제 직거래는 중국의 금융 개방과 위안화 국제화를 앞당기는 결정적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중앙은행격인 중국 인민은행은 14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책 성명을 발표했다. 인민은행은 이 성명에서 국제 위안화 직거래 시대를 연다고 발표했다. 인민은행은 위안화 직거래를 위한 파트너로 미국의 초대형 투자은행(IB)인 JP모건체이스를 공식 지정했다.
JP모건체이스는 앞으로 뉴욕증시 등 국제금융시장에서 중국 위안화를 청산 결제해주는 이른바 위안환 청산결제업무를 하게 된다.

중국 인민은행이 중국 은행의 지사 또는 중국계 은행인 아닌 외국 은행을 청산결제은행으로 선정한 것은 건국 이후 처음이다.
중국 위안화
중국 위안화


위안화 청산결제란 중국 본토 밖에서 위안화로 표시된 대금을 청산·결제하는 은행으로 달러와 위안화 또는 일반 외국 통화와 위안화를 서로 바꿔주고 그 잔액을 정산해주는 것이다. 국제금융시장에서 위안화로 채권이나 주식을 사고 팔기 위해서는 은행을 통한 청산결제가 필수다.

중국 인민은행은 이와 함께 JP모건체이스를 중국 회사채 공식 인수기관으로 지정했다. 중국 위안화를 매개로 한 채권시장에서 JP모건체이스에 중국 채권 판다본드를 인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