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철강업계 "美 철강 수입규제 피해 최소화 총력"

공유
0

정부·철강업계 "美 철강 수입규제 피해 최소화 총력"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 확대보기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미국 상무부가 한국을 포함한 주요 철강 수출국에 강력한 수입규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정부와 철강업계가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7일 오후 4시 한국기술센터에서 민관 합동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강학서 현대제철 사장, 임동규 동국제강 부사장, 이순형 세아제강 회장 등 철강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했다.
정부와 업계는 이날 미국 상무부가 수입산 철강에 대해 관세 및 쿼터 등의 조치를 실시할 경우, 대미 철강 수출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데 인식을 공유했다.

또한 미국 정부의 최종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정부와 의회, 업계 등에 대해 아웃리치 노력을 총력 경주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시나리오별로 대미 수출 파급효과에 대해 정밀 분석한 후, 피해 최소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미 상무부는 16일(현지시간) 철강 수입이 미국의 경제·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철강 수출국에 적용할 수입규제 권고 등을 담은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를 백악관에 제출했다.

해당 보고서에서 ▲ 브라질·중국·코스타리카·이집트·인도·말레이시아·한국·러시아·남아공·태국·터키·베트남 등 12개 국가에 대해 53%의 관세를 적용하는 방안 ▲ 모든 국가에 일률적으로 24%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 ▲ 국가별 대미 수출액을 2017년 수준의 63%로 제한하는 방안 등 3가지가 담겼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4월 11일까지 최종 결정을 하게 된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