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인물] 23일 방한 이방카 누구… 북한 김여정 닮은 듯 다른 대통령의 딸 인생스토리

공유
0

[글로벌 인물] 23일 방한 이방카 누구… 북한 김여정 닮은 듯 다른 대통령의 딸 인생스토리

[글로벌 CEO] 23일 방한 이방카 (Ivana Marie Trump)… 북한 김여정  닮은 듯 다른 대통령의 딸 인생스토리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CEO] 23일 방한 이방카 (Ivana Marie Trump)… 북한 김여정 닮은 듯 다른 대통령의 딸 인생스토리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이방카가 한국에 온다.

백악관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이자 선임고문인 이방카가 한국시간 23일 3박4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방문 목적은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이다. 평창동계올림픽 미국 정부 대표단의 단장 자격으로 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하겠다는 것이다. 23일 방한하는 이방카는 한국에 도착한 후 저녁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만찬을 한다.

이방카의 방한은 앞서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했던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행보와 비교된다. 권력실세의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끄는 것이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대리전 성격도 있다.

이번 미국 정부대표단에는 이방카 외에도 의회 상원 외교위 소속인 공화당의 제임스 리시(아이다호 주) 의원과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빈 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대리, 그리고 쇼나 로복 전 봅슬레이 국가대표 선수 등도 동행한다. 이방카는 1981년 10월 30일 태어났다. 올해 37세다. 출생지는 미국 뉴욕의 한복판인 맨해튼이다. 워싱턴에 있는 조지타운대를 다니다가 펜실베이니아 대학 와튼 스쿨 경제학과에 편입해 경제학 학사학위를 취득했다. 와튼스쿨 경제학과는 아버지 트럼프 대통령의 모교이기도하다.

이방카의 영어 풀 네임은 Ivana Marie Trump다. 남편은 사업가인 재러드 쿠슈너, 종교는 유대교다.

이방카는 미국의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와 체코의 모델 이바나 트럼프 사이에서 둘째로 태어났다. 딸로서는 첫째인 장녀다. 이방카라는 이름은 슬라브어의 이바나(Ivana)에서 따온 것이다. Ivan의 여성형이다.

이방카는 백악관 선임 고문으로 발탁되기 이전에 트럼프 기업의 개발·인수 부문 부사장(EVP)으로 재직했다. 아버지 트럼프 아래에서 부동산과 호텔 경영에도 참여했다. 이방카 트럼프 파인 주얼리와 "이방카 트럼프 라이프스타일 컬렉션이라는 자신의 이름을 딴 사업을 벌인 경력도 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CEO로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다.
이방카는 모델로서도 화려한 경력을 지녔다. 1997년 세븐틴에서 처음으로 커버를 장식한 후 베르사체, 마크 보우워 (Marc Bouwer), 티에리 뮈글러 (Thierry Mugler) 패션쇼 런웨이에서 명성을 날렸다.
[글로벌 CEO] 23일 방한 이방카 (Ivana Marie Trump)… 북한 김여정  닮은 듯 다른 대통령의 딸 인생스토리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CEO] 23일 방한 이방카 (Ivana Marie Trump)… 북한 김여정 닮은 듯 다른 대통령의 딸 인생스토리


토미 힐피거와 비달 사순 진 등 광고 캠페인에 참여했고 잡지 Stuff의 2006년 8월, 2007년 9월호 커버를 장식했다. 포브스, 골프 매거진, 어베뉴 매거진, 엘르 멕시코, 하퍼스 바자 커버에도 출연했다. 2007년에는 맥심 핫 100에서 83위에 올랐다. 에스크맨 닷컴에서 실시한 그해의 세계 여성 99명 부문에서 2008년 84위에 올랐다. 탑 초이스 매거진 커버에도 얼굴을 올렸다.

어린 시절에는 미스 틴USA 대회에 참가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트럼프 카드’가 있다. 일과 삶에서 승리하기라는 부제가 달린 책이다.

2007년부터 사업가인 재러드 쿠슈너와 교제를 시작하고 2009년 10월 25일 결혼했다. 쿠슈너와의 사이에 3명의 자녀가 있다. 장녀 애러벨라 로즈 쿠슈너는 2011년 7월 17일생, 장남 조지프 프레드릭 쿠슈너는 2013년 10월 14일생 그리고 차남 시어도어 제임스 쿠슈너는 2016년 3월 27일생이다.

종교는 유대교다. 2009년 랍비 학교에서 공부한 후 기독교에서 유대교로 개종했다. 쿠슈너에게서 인도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유대교에서 이방카의 종교이름은 '야엘'이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