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백운규 장관, UAE·인도 방문… 산업·에너지 협력 논의

공유
0

백운규 장관, UAE·인도 방문… 산업·에너지 협력 논의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이미지 확대보기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아랍에미리트(UAE)와 인도를 연이어 방문하며 에너지와 산업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백 장관이 23~26일 UAE를, 27일 인도를 방문한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백 장관은 26일(현지시간) 칼둔 아부다비행정청 장관을 만나 양국 원전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칼둔 장관은 UAE 왕세제의 최측근으로 2009년 우리나라가 수주한 원전 사업의 발주처인 UAE 원자력공사(ENEC) 이사회 의장이다.

지난 1월에는 왕세제 특사 자격으로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왕세제의 친서를 전달한 바 있다.

백 장관은 칼둔 청장과 함께 UAE 연방 국무장관 겸 아부다비석유공사 사장, 아부다비 에너지부 장관, UAE 기후변화환경부 장관 등 고위급 인사를 만나며 원전과 에너지·플랜트 등 고부가가치 분야의 협력 다각화 방안을 검토한다.

앞서 24일에는 우리나라가 짓고 있는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을 방문해 건설 및 운영준비 추진 현황을 점검한다. 백 장관은 같은 날 지속가능한 친환경에너지 도시인 마스다르 시티를 직접 둘러보고, 25일 방산전시회인 'UMEX 2018'을 방문할 계획이다.

이어 백 장관은 신남방정책의 핵심 국가인 인도를 찾는다. 인도는 세계 2위 인구 대국이자 구매력평가 기준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으로 미래 주요 협력 파트너다.

백 장관은 상공부와 전력부 등 주요 경제부처 장관을 만나 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한다.
백 장관은 수레시 프라부(Suresh Prabhu) 인도 상공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한-인도 CEPA 개선협상 가속화 등 양국 통상 현안을 점검한다.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기술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며 양국 간 관심 협력 과제를 토의한다.

또한 라지 쿠마르 싱(Raj Kumar Singh) 전력부 장관과 인도 전력 인프라 개선 사업 공동 추진과 재생에너지 기술 협력 방안을 검토한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