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표원, 자율주행차 국가표준 200종으로 확대… 표준기술연구회 개최

공유
1

국표원, 자율주행차 국가표준 200종으로 확대… 표준기술연구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자율주행차 국가표준 확대에 나선다. 이미지 확대보기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자율주행차 국가표준 확대에 나선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자율주행차 국가표준(KS)을 2021년 200종으로 확대한다.

국표원은 자율주행차 표준기술연구회를 7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기술연구회는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을 위한 표준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윤경선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실장과 송상규 한국도로공사 본부장, 김수지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실장 등 20여명이 기술연구회에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자율주행차 산업의 한국산업규격(KS) 확충과 국제표준 제안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국표원은 자율주행차 국가표준(KS)을 작년 말 93종에서 2021년 200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하는 자율차선변경시스템과 차량 간 통신환경을 제공하는 차량·사물통신(V2X) 표준 등을 한국산업규격(KS)으로 제정한다.

올 6월에는 자동차 반도체 국제표준 가이드라인이 나온다. 국표원은 우리나라가 제안한 11종의 자율주행차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발간되도록 국제표준화 활동을 강화하고 3종의 국제표준을 신규 제안할 예정이다.

신규로 제안하는 국제표준에는 차량 간 통신(V2V)을 이용한 협력형 차선 내 부분 자율주행 시스템의 기능 요건과 작동 방식, 시험 방법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국표원은 국제표준을 개발하는 도로교통(ISO TC 22)의 5개 전문위원회, 지능형교통체계(ISO TC 204)의 5개 작업그룹에 국내 전문 대응기관을 지정해 국제 표준 개발에 체계적으로 대응한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