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썰전' 유시민, "프레시안 보도 자체 흔들려‥정봉주 역공 기회"

공유
0

'썰전' 유시민, "프레시안 보도 자체 흔들려‥정봉주 역공 기회"

'썰전' 유시민이 정봉주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프레시안의 보도가 흔들렸다고 꼬집었다. 사진=JTBC
'썰전' 유시민이 정봉주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프레시안의 보도가 흔들렸다고 꼬집었다. 사진=JTBC
[글로벌이코노믹 김현경 기자] '썰전' 유시민이 정봉주 성추행 문제를 보도한 프레시안에 팩트체크가 부족했다고 꼬집었다.

15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는 유시민 작가와 박형준 교수가 출연해 '서울시장 출마 앞둔 정봉주 전 의원, 성추행 의혹 보도한 기자들 고소'를 주제로 토론했다.
이날 유시민 작가는 성추행 의혹 보도가 나가기 전날 밤 정봉주 전 의원을 상대로 취재를 시작한 프레시안의 문자 내용을 언급하며 "이렇게 문자로, 그것도 밤에 보내놓고 기사를 내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은 정봉주라는 한 정치인의 운명을 좌우하는 중대사항"이라며 "프레시안이라는 언론사에서 폭로 당사자가 기억이 불확실하면 다 확인을 해야 한다. 날짜도 흔들리고 보도 자체가 흔들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시민 작가는 "정봉주가 일정표와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육하원칙 중 '때'와 관련된 것을 엎어버린거다. 정봉주가 역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박형준은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건 분명하지만 언론이 이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정확성을 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동의했다.

한편 유시민은 "'미투운동'은 일종의 혁명"이라며 "보통 말하는 정치혁명이 아니고 양상이 혁명적인 양상이다. 그동안 쌓인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터진건데, 음모를 꾸미는 사람도 생길 거고 그런 요소들이 올라타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그만해야 한다 말할 수는 없다. 이건 계속 갈거다. 누가 기획한 게 아니고 터져 나온 거니까"라며 미투운동을 지지했다.

박형준은 "피해자가 오래된 이야기를 얘기하는 과정에서 일부 사실관계가 틀리다고 해서 전체를 진실이 아니라고 몰아붙이면 미투운동 자체를 위축시킨다"고 덧붙였다.

김현경 기자 k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