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살림9단의 만물상' 레시피] 만능간장 '간장새우장' '시래기갈치조림' '전복죽' 만드는 법…주방 기름때 청소 비법

공유
385

['살림9단의 만물상' 레시피] 만능간장 '간장새우장' '시래기갈치조림' '전복죽' 만드는 법…주방 기름때 청소 비법

지난 15일 밤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36회에서는 김선영 기능장이 출연,  '간장새우장', '시래기 갈치조림', '전복죽'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5일 밤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36회에서는 김선영 기능장이 출연, '간장새우장', '시래기 갈치조림', '전복죽'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3월 가성비 최고 새우로 만드는 간장새우장, 시래기 갈치조림, 전복죽 만드는 법이 공개됐다.

15일 밤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63회에서는 김선영 조리기능장, 강혜정 살림연구가, 방송인 이지희, 이정헌 대형마트 MD 등이 출연해 3월 가성비 최고 살림비법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이정헌 MD는 "3월에는 대형마트 창립 기념일이 몰려 있다. 할인율이 가장 높다"고 꿀팁을 밝혔다.

이에 따른 3월 마트 횡재 식품으로 첫째 갈치, 둘째 새우, 셋째 전복이 꼽혔다.

김선영 조리기능장은 3월 제철 식품인 갈치를 이용한 시래기 갈치조림, 간장새우장, 전복죽 레시피를 선보였다.

비린내도 꽉 잡고 절대 부서지지 않는 시래기 갈치조림과 '만능간장' 양념장을 이용한 간장새우장, 전복죽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김선영 기능장 시래기 갈치조림 레시피
-재료: 갈치 2마리, 시래기 200g, 무 1토막, 대파 1줄기, 청, 홍고추 약간, 양파 1/2개, 물 2컵,

-양념장: 고춧가루 4큰술, 간장 3큰술, 마늘 1큰술, 새우젓1큰술, 설탕 2작은술, 맛술 2큰술, 고추장 1큰술

<갈치 손질하기>
1. 갈치는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반드시 지느러미를 제거해준다.
2. 칼로 갈치의 은분을 제거한다. 비린내 원인이 되는 내장을 깨끗이 제거한다. 갈치 내장을 쉽게 제거하는 비법은 바로 나무젓가락에 연필 깍듯이 칼집을 내서 돌기처럼 만든 후 내장을 꺼내면 쉽게 빠진다.

<시래기 갈치조림 만드는 법>
1. 무는 0.7cm으로 얇게 썬다. 대파 1대, 풋고추, 홍고추를 채썬다.
2. 냄비에 무를 깔고 시래기, 채썬 양파를 담는다.
3. 물 2컵을 넣고 10분 동안 팔팔 끓인다. 갈치를 얇아서 먼저 넣으면 살이 부서진다.
4. 무가 익으면 갈치를 넣고 양념장을 얹은 뒤 대파, 청 홍고추를 올려 놓고 10분간 더 졸여준다.

■ 간장새우장 레시피
-재료: 대하 약 30마리, 레몬 1개, 청,홍고추 약간,
-간장 양념장(사과 1개, 양파 1개, 생강 한쪽, 통마늘 3~4개, 표고버섯 3~4장, 풋고추 3~4개, 간장 2컵, 물 3컵, 정종+맛술 1컵, 마른새우 30g)

<새우 손질하기>
1. 새우는 비린내 원인이 되는 뾰족한 입부분을 가위로 제거한다.
2. 새우 둘째 마디에 이쑤시개를 넣어 내장을 제거한다.
3. 손질한 새우에 물을 붓고 청주나 소주 반 컵을 부어 헹군다.
4. 오동통한 새우 식감 비밀은 매실청이다. 매실청의 새콤달콤함 맛이 새우 살을 탱글탱글하게 해준다.

최은정 박사는 "매실청 속 피크르산 성분이 새우의 단백질을 응고시켜 새우 살을 탱탱하게 해준다"고 밝혔다.

또 싱싱한 새우 고르는 법으로 머리 부분이 투명한 새우를 고른다. 새우가 머리 부분이 검게 변한 것은 신선도가 떨어진 것이다.

<'간장새우장' 만들기>
1. '만능간장' 양념장 황금비율은 간장 2컵, 물 3컵 정종+맛술 1컵을 붓는다. 여기에 마른새우 30g을 넣고 표고버섯, 풋고추, 양파, 사과를 넣고 20분 동안 끓인다.
2. 1의 불을 끄고 매실청 2/3컵과 올리고당 1/3컵을 넣는다.
3. 매실청과 올리고당을 잘 섞은 뒤 양념장을 충분히 식혀준다.
4. 다 식은 양념장을 체에 걸러준다. 완성된 만능간장 양념장은 간장게장과 전복장에 사용해도 좋다.
5. 손질한 새우에 간장양념장을 부어준다.
6. 레몬과 청, 홍고추를 썰어서 5에 넣고 마무리한다.

비린내는 잡고 감칠맛은 살린 전복죽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 10분 '전복죽' 레시피
-재료: 전복, 양파, 표고버섯, 감자, 참기름, 밥, 다시마육수 4컵, 굴소스 1큰술

<전복 손질하기>
1. 전복은 빨판보다 옆 부분이 더 지저분하다. 칫솔로 빨판과 옆을 깨끗이 씻어준다.
2. 전복 껍질에 구멍이 나 있는 곳이 입이므로 입 쪽에 숟가락을 밀어 넣어 껍데기와 전복 살을 분리한다.
3. 떼어낸 내장의 혹처럼 도드라진 부분을 제거한다. 입부분은 세균이 많으므로 반드시 제거해준다. 입 쪽에 붉은색 식도가 있으므로 전복은 입과 식도를 제거하면 비린내 없이 깨끗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전복죽 만들기>
1. 손질한 전복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그릇에 담는다.
2. 내장은 칼로 아주 잘게 다져준다.
3. 양파, 표고버섯, 감자를 잘게 다져준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넣고 전복 내장을 먼저 볶아준다.
5. 4에 잘게 썰은 채소를 넣어 1~2분 정도 볶는다.
6. 밥을 넣고 전복을 넣는다. 다시마물 4컵을 부은 뒤 뭉근히 끓인다.
7. 글소스 1큰술을 넣는다. 굴소스를 전복죽에 넣으면 풍미가 업된다.

15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263회에서는 강혜정 살림연구가가 출연, 방충망 묵은 때와 기름에 찌든 프라이팬과 주방 후드 청소비법을 공개했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15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263회에서는 강혜정 살림연구가가 출연, 방충망 묵은 때와 기름에 찌든 프라이팬과 주방 후드 청소비법을 공개했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한편, 강혜정 살림연구가는 마트에서 찾은 반전 살림법으로 스팀다리미를 이용, '방충망 청소하는 법'과 '프라이팬 찌든 때 닦는 비법'을 공개했다.

최은정 박사는 "도심 방충망은 매연으로 인해 기름기가 있을 수 있다. 기름기 있는 먼지는 알코올로 쉽게 용해되며 스팀다리미에서 나오는 고온의 스팀으로 오염물질이 녹아 내리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 스팀다리미로 하는 방충망 청소법
-재료: 알코올, 스팀다리미, 수면 양말
1. 알코올을 분무기에 넣고 오염된 방충망에 뿌린다.
2. 스팀다리미로 알코올을 뿌린 방충망에 스팀을 가한 뒤 수면 양말로 살살 닦아준다.

▲ 주방 프라이팬 기름때 지우는 법
-재료: 물 50g, 베이킹 소다 100g, 알코올 50g, 치약 50g, 과탄산소다 10g, 스팀다리미, 비닐

1. 물 50g에 베이킹 소다 100g, 알코올 50g, 치약 50g, 과탄산소다 10g을 넣고 잘 섞어 주방청소 만능세재를 만든다.
2. 스팀다리미의 짝꿍 용액인 주방청소 만능세제를 기름때 묻은 부분에 바르고 비닐을 덮은 뒤 30분 동안 그대로 둔다. 이 때 용액을 바른 후 알코올이 날아가지 않도록 반드시 비닐을 덮어두어야 한다.
3. 30분 후에 스팀다리미로 용액을 바른 부분에 스팀을 주고 수세미로 문지르면 기름이 녹아내려 깨끗하게 설거지를 할 수 있다.

주방후드 기름때도 프라이팬과 같은 방법으로 청소한다.

한편,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은 매주 목요일 밤 11시에 본방송이 전파를 탄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