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미국 관세에 대한 보복 조치 개시

공유
2

EU, 미국 관세에 대한 보복 조치 개시

美 윌버 로스 장관과 말름 스트롬 EU 집행위원 만나 논의 예정

 유럽연합(EU)이 트럼프발(發)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에 맞서 보복관세 대상 미국산 제품 목록을 발표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유럽연합(EU)이 트럼프발(發)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에 맞서 보복관세 대상 미국산 제품 목록을 발표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유럽연합(EU)이 트럼프발(發)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에 맞서 보복관세 대상 미국산 제품 목록을 발표했다고 로이터는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U가 발표한 보복관세 대상 품목에는 쌀과 오렌지 주스, 주방용품, 의류·신발, 세탁기, 섬유, 위스키, 오토바이, 보트, 배터리, 메이크업 제품 등이다.
또 건설과 산업에서 사용되는 다수의 금속 제품도 리스트에 포함됐다. 연평균 28억유로(약 3조7000억원) 규모에 해당한다. 특히 EU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EU를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하지 않을 경우 미국에 대한 보복관세를 단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초 수입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각각 25%,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만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회원국인 캐나다, 멕시코와 동맹국인 호주에 대해서는 면제 방침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해당 국가의 수출이 미국 산업을 위협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들 경우 관세 면제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한 만큼, 다음 주 관세 명령 발효 전까지 미국의 동맹국을 중심으로 면제 대상국이 추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편,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과 말름 스트롬 EU 통상담당 집행위원은 다음주에 이 문제를 놓고 논의 할 예정이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