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두언 폭로 '경천동지 의혹' 김윤옥 여사, 이르면 내주 비공개 소환할 듯

공유
1

정두언 폭로 '경천동지 의혹' 김윤옥 여사, 이르면 내주 비공개 소환할 듯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지난 2014년 서울 강남구 세라즈마노에서 열린 한 출판기념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지난 2014년 서울 강남구 세라즈마노에서 열린 한 출판기념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정두언 전 의원이 '경천동지' 할 의혹이 있다고 폭로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이르면 내주 비공개 소환 될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 재임 시절 김 여사가 불법자금 수수에 관여했다는 정황이 연이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전직 대통령의 부인이 검찰의 조사 대상이 된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에 이어 김 여사가 두 번째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불법자금 수수 혐의를 모두 부인함에 따라 일부 자금수수 과정에 연루된 김 여사를 추후 조사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지, 한다면 조사 시기와 방식은 어떻게 할지를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18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 전 대통령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는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으로부터 건네받은 22억5000만원 가운데 이상득 전 의원에게 8억원을 전달했다고 인정했지만, 이를 제외한 나머지 돈은 수수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이상주 전무는 나머지 자금 중 5억원 안팎의 돈이 자신과 이상득 전 의원을 거쳐 김 여사에게 전해졌다고 최근 진술을 번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여사가 또 1990년대 중반부터 2007년까지 다스 법인카드로 4억원 넘는 돈을 백화점이나 해외 면세점 등에서 결제한 내역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김 여사는 국가정보원에서 청와대로 건네진 10만 달러(약 1억원)와 관련해서도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던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이 검찰 조사에서 관련 진술을 내놓으면서 의혹이 불거졌다.

한편 검찰 내부에서는 이 전 대통령이 사위 및 측근의 진술과 상반된 진술을 함에 따라 김 여사를 직접 조사하는 게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