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증시, 1분기 실적시즌 본격화…법인세율 인하 약발효과 ‘기대이상’

공유
1

미국증시, 1분기 실적시즌 본격화…법인세율 인하 약발효과 ‘기대이상’

자료=DB금융투자
자료=DB금융투자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미국 증시가 1분기 실적시즌이 본격적으로 개막되면서 실적장세가 연출될지 관심사다. 특히 1분기 법인세율 인하효과가 직접적으로 반영돼 시장기대치를 충족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주 대형금융주를 중심으로 실적발표시즌이 개막됐다. DB금융투자에 따르면 18년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 비율은 약 73%로 최근 10년 평균을상회한다. 또한, 실적 발표 기업의 EPS 증가율은 28.1%로 매우 높은 수준을 기록 중이다.
설태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미국에서 시가총액 비중이 두 번째로 큰 금융주 실적은 시장 기대감을 충족시켰다”며 “지난주 미국, 유럽, 일본, 한국 등 주요국에서 강한 이익 모멘텀스타일 선호가 공통되게 나타나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실적발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번 실적시즌은 두 가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투자포인트는 △경기개선 추이에 따른 Top-line 성장 △ 법인세율 인하에 따른 실적 상향 수준이다.

이 가운데 법인세율 인하는 실적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호재다.

백찬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법인세율을 기존 35%에서 21%로 인하한 것은 실적에 즉각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며 “S&P 500 기준 1%p 법인세율 인하는 EPS 0.84%p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연간 기준으로 일회성 비용 증가 및 물가 인상분을 감안하고, 보수적으로 추정하여 2018년 S&P 500 EPS는 기존 141달러에서 156달러로 상향했다.
IT섹터의 실적개선도 기대요인이다. 블룸버그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증시를 견인한 FAANG 기업들의 18년 1분기 전년동기대비 EPS 성장률은 17년 1분기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된다

설태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가장 큰 시가총액 비중을 차지하는 IT 기업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충족만 해주어도 시장참가자들은 견조한 펀더멘털을 가진 것에 안도할 수 있다”며 “연초대비 S&P500의 분기별 이익추정치는 상향조정 된 가운데 업종별 이익 모멘텀은 차별화가 나타나는데, 최근 한 달간 이익 모멘텀이 강해진 업종은 소재, 의료장비, 하드웨어, 반도체 등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소재 및 IT ETF비중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설태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마찰 가능성이 남아있는 만큼 전 업종에 우호적인 자금흐름이 나타나기보다는 견조한 이익 모멘텀을 가진 업종에 대해 선호도가 커질 것”이라며 “이익수정비율 증가 업종 중 2주 연속 자금유입이 이어진 소재 및 IT ETF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