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남북 정상간 '핫라인' 개통…한반도 정세 변화에는?

공유
1

남북 정상간 '핫라인' 개통…한반도 정세 변화에는?

-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산적한 남북간 과제 해결 기대
- 문화교류 재개, 민간교류로 이어질 전망

송인배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2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남북 정상간 직통전화 시범통화를 하고 있다.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송인배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2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남북 정상간 직통전화 시범통화를 하고 있다. / 뉴시스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사상 처음으로 두 정상 사이에 직통 전화가 설치되면서 향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산적한 남북간 풀어야 할 과제 해결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주목된다.

남·북 정상회담 종합상황실장인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은 20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역사적 남·북 정상간 직통전화 설치가 완료됐다"며 "4분19초 동안 청와대와 국무위원회 간 시험통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시험통화에서 "옆집에서 걸려온 것처럼 가깝게 느껴졌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또, "북측 요청으로 회담 당일 판문점 내 휴대전화 사용도 가능하도록 준비 중"이라며, "회담에 임하는 북한의 태도가 매우 적극적"이라고 밝혔다.

이에 오는 27일 이뤄질 남·북정상회담 전에 문 대통령과 김 국무위원장이 첫 통화를 하는 것으로 실무대표단 합의가 있었던 만큼, 다음주 초중반 쯤 남·북 정상 간 첫 공식통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앞서 남·북한은 지난달 5∼6일 대북 특사단의 평양 방문을 계기로 정상 간 핫라인을 설치에 합의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지난 19일 언론사 대표들과의 오찬에서 북한 측의 비핵화 약속에 대한 신뢰를 재확인하고, 향후 북한 사업에 국제사회가 함께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내비친 바 있다.

65년 동안 끌어온 정전체제를 끝내고 종전선언을 거쳐 평화협정의 체결로 나아가야 한다는 대목으로 해석된다.
또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지속 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의 길을 여는 확고한 이정표를 만드는 계기가 돼야 한다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다만, 청와대가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선 경제협력 및 교류 관련 합의가 나올 가능성은 낮다고 밝힌 만큼, 북·미정상회담 상황을 염두한 측면도 읽힌다.

따라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선 향후 정상 간 회담을 정례화하는 안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특히 남측 예술단장으로 방북했던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북측 인사와 추가 문화교류에 대해 논의한 바 있어 남·북 간 중단됐던 문화교류도 탄력 받을 전망이다.

이밖에 남·북공동편찬사업과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사업 재개 등 지속적으로 교류가 이어진다면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나 서신 교환과 같은 민간급 교류 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