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생활의 달인' 삼척 탕수육·영등포 '만두달인'·'안성냉면' 위치 어디?…오목달인

공유
17

'생활의 달인' 삼척 탕수육·영등포 '만두달인'·'안성냉면' 위치 어디?…오목달인

지난 16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19회에서는 삼척 탕수육 달인, 영들포 만두달인, 안성냉면 달인과 김규현 오목 달인이 소개됐다. 사진=SBS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6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19회에서는 삼척 탕수육 달인, 영들포 만두달인, 안성냉면 달인과 김규현 오목 달인이 소개됐다. 사진=SBS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소스를 부어 먹어도 바삭한 맛이 일품인 탕수육이 생활의 달인에 소개됐다.

지난 16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19회에서는 삼척 '탕수육'의 달인 김덕중씨와 오목달인 김규현 7단, 은둔식달로 만두달인과 냉면달인을 소개했다.
▲ 삼척 탕수육의 달인

중식 경력 53년 김덕중(69) 달인이 운영하는 곳이다. 중식 마니아들 사이에 '숨은 성지'로 불리는 이 곳은 소스를 부어 먹어도 바삭한 평범한 듯 평범하지 않은 탕수육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 곳 탕수육 맛의 일등공신이 소스로 비법은 돼지비계였다. 먼저 돼지비계를 간 마늘을 듬뿍 넣어 층층이 쌓아 재운다. 마늘에 재운 비계를 데친 배추로 꼭꼭 싼 다음 끈으로 묶어준다. 달군 팬에 비계를 싼 배추를 넣고 팬을 돌려가면서 30분을 끓이고 뚜껑을 덮어 수분을 뺀다. 끓인 기름을 체에 거른 뒤 갱엿을 넣고 끓인 후 면보에 걸러 탕수육 소스를 만들어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맛을 냈다.

튀김옷의 비결은 물과 감자전분에 비법 재료로 흰콩과 연근을 찜기 담아 소금을 넣고 삶아서 넣었다. 찜기에 약 40분간 찐 연근과 콩을 다진 후 흰 밥과 함께 면보에 담고 돌로 으깨고 치대 떡처럼 만든다. 이것을 탕수육 튀김옷에 함께 넣어 바삭한 식감을 냈다.

김덕중 달인은 건강을 유지하면서 사는 게 희망이고 꿈이다라고 소박한 바램을 전했다. 삼척 탕수육은 <쌍용각>으로 위치는 '강원도 삼척시 오십천로 455'이다.

▲ 오목의 달인
오목판을 안 보고도 자유자재로 오목을 두는 김규현 7단은 10년 전 대국을 바둑판에 완벽하게 복원해 감탄을 자아냈다.

김규현 7단은 세계 랭킹 10위, 한국 랭킹 1위로 "바둑을 전쟁에 비유한다면 오목은 단 칼에 승부가 결정나는 결투라고 할 수 있다"고 오목의 묘미를 전했다.

제작진이 만든 가로 10줄 세로 10줄의 오목판의 검은돌과 흰돌의 위치를 마치 사진을 찍듯이 정확하게 맞춘 김규현 7단은 "저에겐 오목은 공원이다"라며 즐겨 시선을 사로잡았다.

▲ 은둔식달 영등포 '만두달인'

51년 전통의 중식당으로 영등포에서 68년에 오픈한 군만두와 오향장육 전문점이다.

중식4대문파에 속하는 필감산 호텔 셰프는 "만두에서 나는 바삭한 소리가 예술이다. 바삭한 첫 맛에 쫄깃한 식감, 짭쪼름한 육수의 마무리"라고 평했다. 또 "군만두 튀길 때 기포가 많은 것으로 보아 만두피가 비법"이라고 지적했다.

만두피 반죽의 비밀은 찜통에 찐 쌀과 옥수수가루, 두부였다. 또 만두피는 중력분과 강력분을 1:1 비율로 섞어 반죽했다. 밀가루 속에 얼음을 넣어 두었다가 뺀 뒤 얼음처럼 차가운 밀가루에 펄펄 끓는 비법 육수를 부어 만두피를 만들어 독특한 식감을 냈다.

은둔식달 만두 달인은 영등포 <대문점>으로 위치는 '서울 영등포구 영중로10길 30'이다. 2, 4주 일요일 휴무.

▲ 은둔식달 안성 냉면 달인

냉면 마니아들 사이에 소문난 경기도 안성 냉면 집으로 41년 전통을 자랑한다. 이 곳은 오전 11시에 와도 자리가 없어 줄 서서 먹는 곳으로 특이하게 오후 2시 이후에는 무조건 문을 닫는다.

순수한 메밀면과 간간한 육수가 특징으로 물냉면은 육수가 맑다. 10년 단골고객은 "고추냉이나 겨자, 식초를 안 넣고 먹는 것이 좋다"고 권했다.

달인은 "1975년부터 혼자서 주방을 꾸려왔다"며 언론 노출을 극도로 꺼렸으나 잠행단의 끈질긴 질문에 육수 비법을 공개했다. 냉면 달인은 "우리가 쓰는 고기는 다른 집에 안 판다"며 설깃살 부위를 사용한다고 육수 비법을 귀뜸했다. 달인은 ""저는 육수로 먹고 산다. 그래서 고기는 안 아낀다. 설깃살을 고아서 짜 버리고 사용한다"고 덧붙였다.

잠행단은 "설깃살은 지방이 적고 쫄깃하며 단단한 조직에서 나오는 담백한 맛이 일품"이라고 전했다.

안성 냉면 달인은 <우정집>으로 위치는 '경기 안성시 낙원길 43'이다. 일요일 휴무.

한편,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55분에 본방송이 전파를 탄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