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한은행, 업무 전 분야에 자동화 프로젝트 추진

공유
0

신한은행, 업무 전 분야에 자동화 프로젝트 추진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한은행 본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한은행 본점.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신한은행은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기술을 활용해 은행 업무 전반에 대한 자동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RPA기술은 로봇을 활용한 업무자동화 시스템이다. 이를 활용하면 직원들은 반복적인 작업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직무 수행이 가능하다. 신한은행은 이 기술을 지난해 8월 여신업무에 먼저 도입한 바 있다.
이번 신한은행의 RPA 프로젝트는 RPA를 기존 여신지원업무 외에도 펀드, 외환, 퇴직연금, 파생상품 등 은행업무 전 영역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그 동안 내부인력이 쌓아온 개발역량을 활용해 3분기 내 적용을 추진할 예정이다. RPA가 적용 가능한 업무는 외환 수수료 등록, 퇴직연금 지급 접수 등록, 파생거래 한도 점검 등이다.

신한은행은 전행적 RPA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꾀하는 동시에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앞서갈 수 있도록 기존 프로세스를 재검토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RPA 전행 확대로 연간 수억원의 경비절감과 더불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를 고객님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운영 노하우의 강화로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를 이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카드도 지난 1월 RPA 조직을 신설하고 카드 분실 신고, 습득 카드 처리 등 13개 업무에 RPA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사람의 근무량으로 환산하면 월간 1700여 시간을 로봇 소프트웨어가 대신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