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 도시재생뉴딜사업은 강북 집값 올리는 정책? 국토부...‘블록단위’로 막아 부동상 시장 영향 거의 없다

공유
0

서울 도시재생뉴딜사업은 강북 집값 올리는 정책? 국토부...‘블록단위’로 막아 부동상 시장 영향 거의 없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인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서울이 포함됐다. 국토교통부는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서울 집값 급등 우려를 ‘블록단위사업’으로 막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지난 24일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제 11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계획안과 시범사업 선도지역 지정안을 심의·의결했다.

당초 서울은 지난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됐다는 이유로 국토부가 진행한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공모에서 제외됐다. 그러나 이날 국토부가 부동산 시장의 불안을 유발할 가능성이 적은 지역을 대상으로 뉴딜사업 추진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서울을 선정대상에 ‘조건부 포함’ 시켰다. 이에 따라 부동산 시장 영향이 적은 지역을 중심으로 최대 10곳이 도시재생사업으로 진행하게 됐다.

하지만 일부 업계 관계자들은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인해 그간 정부가 일부 잠재운 부동산 시장이 다시 과열양상을 보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 용산구 A부동산 대표는 “도시재생이 필요한 곳이라고 한다면 재건축·재개발 혜택을 못 받은 강북이다”라며 “현재는 강남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강북으로 투자금이 몰리는 추세다. 작은 호재라도 영향을 미치는데 도시재생사업이 결국 강북 가격을 더 끌어올려 강남과 상향평준화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걱정했다.

국토부는 이러한 우려를 ‘블록단위사업’으로 막겠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지를 선정할 때 중·소규모 사업을 중심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부동산 시장에 영향이 거의가지 않도록 사업단위를 설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거의 블록단위로 사업지를 선정할 예정이고 주거복지 차원에서 접근할 것”이라며 “낙후된 지역을 중심으로 도로정비, 인프라 확장 등을 포함한 주거개선을 위해 다각적 측면에서 접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올해 총 100곳 내외의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를 오는 8월까지 선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작년에 선정된 시범사업 68곳 중 50곳을 선도지역으로 지정해 신속히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