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충북, 인구구조 종합분석 및 대응전략 수립 연구용역 착수

공유
0

충북, 인구구조 종합분석 및 대응전략 수립 연구용역 착수

충북도청 출처/이미지 확대보기
충북도청 출처/
[글로벌이코노믹 박대명 기자] 충북도가 ‘충북 인구구조 종합분석 및 대응전략 수립 용역’에 본격 착수했다.

특히 이번 용역은 초저출산 지속, 고령화 심화 등 도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사회경제적 영향과 행정수요 변화를 예측 분석함으로써 도 차원의 중·장기적인 인구정책 추진방향과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25일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착수보고회에서는 용역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충북연구원이 과업 수행계획을 발표하고 도 관련 부서와 11개 시·군 인구정책 담당부서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또 충북도는 과업지시를 통해, ▲도내 시·군 및 읍·면·동별, 연령별 인구변화 실태 및 원인 분석 ▲ 지역별 장래 인구 추계 및 지속가능성 분석 ▲ 인구정책 관련 국내·외 선진 사례 분석과, 그동안 추진되었던 중앙부처, 도와 시·군의 정책에 대한 분석 및 진단 ▲ 인구구조 변화가 충북의 경제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 분석과 분야별 행정수요의 변화 예측을 통하여 ▲ 향후 충청북도의 인구정책 추진방향과 대응전략을 도출하도록 하였다.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충북의 대응전략에는 ▲ 도시(동, 읍)와 농촌(면) 유형, 그리고 인구가 증가, 정체, 또는 감소하는 인구변화 유형에 따른 맞춤형 대응전략과, ▲ 산업과 일자리 분야, 주택, 교통 등 정주여건 분야, 교육과 보건복지 및 안전 서비스 분야 등 각 분야별 대응전략을 포함하며, 또한 ▲ 행정구역과 공공시설의 통합 운영, 유휴시설 공동이용 촉진 등 행정서비스 효율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연구용역은 12월초 완료되어, 2019년 분야별 실행계획 수립과 미래의 부문별 행정서비스 개선방안 마련 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또한 충북도의 인구정책 전략계획으로서 시·군의 인구정책 수립 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게 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용역의 목적은 저출산, 인구감소와 저성장 시대를 대비하여 지역사회의 적응력을 키우고, 인구구조 변화가 도정의 각 분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이번 용역을 통해 인구변화 유형별 맞춤형 인구정책 추진방향과 각 분야별 종합 대응전략을 마련함으로써 인구변화 위기에 체계적·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대명 기자 jiu96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