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두드러지는 가창력 뜨거운 함성…무대 서면 거칠 것 없어라

공유
6

두드러지는 가창력 뜨거운 함성…무대 서면 거칠 것 없어라

[미래의 한류스타(38)] 우정훈(팝페라 가수)

팝페라가수 우정훈은 두드러진 가창력으로 무대에 서면 관중을 휘어잡는다.이미지 확대보기
팝페라가수 우정훈은 두드러진 가창력으로 무대에 서면 관중을 휘어잡는다.
훤칠한 키에 미소년의 미소를 머금고 무대에 서면 거칠 것 없어라. 우정훈이 장르와 악기 구분 없이 어울려도 두드러지는 가창력은 뜨거운 함성을 부른다. 나이에 걸맞지 않게 ‘이 세상의 모든 이치’를 알아버린 센스는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 자신감을 부른다. 음역의 경계를 오가며 낮은 행보에서 고급스런 자리까지 자신을 낮추며 근면한 일상들은 타고난 스타성을 보인다.

우정훈(禹政勳, Jung-hoon Woo)은 부 우인기, 모 김혜경 사이의 2남 중 장남으로 1986년 7월 2일 서울에서 출생했다. 청원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선화예술중학교 재학 중 도미하여 월넛힐 예술학교(Walnuthill school of arts)를 거쳐, 맨해튼 음대(Manhattan school of music) 성악과를 졸업한 후 동 대학원에 다니다가 귀국, 현재 단국대 문화예술대학원에 재학 중이다.

나이 걸맞지 않게 '세상 모든 이치'


알아버린 센스 자신감 불러일으켜


음역 경계를 오가며 낮은 행보에서


자신 낮추는 일상 스타성 돋보여


수많은 레슨 선생님들이 있었지만, 감수성이 예민한 고등학교 청소년 시절에 정훈에게 음악에 대한 안목과 자신의 노래의 장점들을 일깨워 준 안젤라 구치(Angela gooch), 맨해튼 음대 시절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 출신 닐 로젠샤인(Neil Rosenshein) 교수는 다양하게, 즐겁게 음악을 접하게 해준 스승으로 꼽힌다. 고국에 대한 그리움과 외로움을 어루만져준 분들이다.

초등학교 때 교내 동요대회에 나갔다가 시작된 예술계로의 진입은 뮤지컬 ‘명성황후’에서 ‘세자’역을 맡으면서 스토리가 쓰여 진다. 어머니의 적극 후원으로 시작된 성악가의 길에서 정훈은 한 번도 싱어의 길을 후회해 본 적이 없다. 매사에 긍정적이며 현재를 즐기면서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크고 작은 소부대 전투(콘서트)에 임하고 있다.

정훈은 스탠더드 재즈(Standard Jazz), 올드 팝을 비롯한 모든 장르의 예술을 좋아한다. 정훈이 제일 아끼고 기억에 남는 출연작은 JTBC ‘팬텀싱어 시즌1’ 출연 (2016. 09)이다. 그는 목소리의 톤, 그 톤으로 시작되는 감성적인 사운드가 타 예술가와 차이를 이룬다. 인물 중심의 스토리를 좋아하는 그에게 뮤지컬 ‘나폴레옹’과 ‘아마데우스’ 등은 자신의 감성을 파고드는 작품들이었다.

바리톤 우정훈, 높은 음역을 소화해 낼 수 있는 이 우유빛 청춘의 달콤한 목소리의 소지자는 자신이 살아가야 할 인생길에는 늘 우울이 깔려 있다고 믿고, 세상을 느긋하게 바라본다. 자신에게 달라붙는 현실은 녹록하지 않지만 소망과 희망으로 자신의 힘과 실력으로 이것을 타파하며 극복해 나아가야 할 과제이며, 행복이란 가끔씩 찾아오는 보너스라고 생각한다.
정훈은 크로스오버라는 모든 음악장르를 자신의 목소리로 관객들에게 다양하게 들려주고 싶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 재즈앨범도 준비중에 있고, 활동 중인 밴드 ‘쉬는시간’이란 팀도 있다. 이 팀은 제목 그대로 잠시나마 여러분들에게 쉬는 시간을 드리고 싶은 마음으로, 일상의 고민들과 우리들의 생활들을 같이 나누는 이야기들을 가사로 옮겨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우정훈은 지금처럼 미래의 꿈도 어떤 장르가 되었든 뮤지션으로서 자신의 장단점을 정확히 인지하여 좋은 것들만 팬들에게 음악으로 다가가고 싶어 한다. 미국 유학을 가게 된 계기도 음악으로 시작한 아들의 뮤지션의 길, 부모님께서 아들의 장래 가능성을 확인하고 글로벌하게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용단을 내린 결과였다.

우정훈은 ‘팬텀싱어 시즌1’ 예선 때 조쉬 그로반(Josh Groban)의 노래로 유명한 ‘To where you are(당신이 있는 그곳으로)’를 불러 전국적으로 유명해진 가수이다. 그는 5월 13일 ‘팬텀보이스 로즈데이 콘서트’를 앞두고 있다. 그의 노래는 따스하게 사람들의 마음을 감싸주는 음색을 소지하고 있어서 노래에 빠져 들어 위로받고 심쿵하게 된다는 팬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실 우정훈은 조쉬 그로반이나 안드레아 보첼리를 보며 크로스오버 싱어로서의 꿈을 키웠다. 사실 그의 음색은 팝페라 가수 조쉬 그로반을 닮아 있고, ‘우쉬그로반’이라는 애칭을 얻었다.

초등학교 동요대회 출전 예술계로


뮤지컬 '명성황후'서 '세자'역 맡아


어머니 적극 후원으로 성악가 시작


매사에 긍정적 후회해 본 적 없어


팝페라가수 우정훈.
팝페라가수 우정훈.

세상에 나오지 못한 어둠 속의 숨은 실력자. 천상의 보이스를 숨기고 살아온 가면 속의 싱어들. 우리는 그들을 ‘팬텀’이라 부른다. 팬텀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지상최후의 하모니를 만들어내는 순간, 그들은 ‘팬텀싱어’가 된다 또 한 번, 대한민국을 홀려라!! ‘팬텀싱어 시즌2’.

성악, 뮤지컬, 국악, K-POP 등 장르를 파괴한 크로스오버 음악을 안방극장에 선사한 화제의 중심에 섰던 ‘팬텀싱어’의 충격과 감동!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무대를 호령할 판타스틱 남성4중창 그룹을 결성하는 대국민 프로젝트가 또 한 번 시작된다!

각 분야의 천상의 목소리를 갖고도 아직 빛을 보지 못한 진정한 실력파 보컬리스트들을 총망라하는 국내 최초 크로스오버 보컬 오디션! 테너, 베이스, 바리톤은 물론 카운터 테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적 장르가 결합된 천상의 하모니가 당신의 귀를 사로잡는다. 목소리만큼이나 멋진 외모를 소유한 꽃남자들의 심장 어택을 주의하라!

우정훈 vs 최용호 ‘The Prayer’♪ 크로스오버 성악가들의 본격 맞대결! vs 음역대가 높아 난이도가 높은 듀엣곡 ‘The Prayer’ ‘Evermore(영화 미녀와 야수 o.s.t)’ ‘you raise me up’(팬텀싱어 출연진) ‘Nessun dorma(트리오 w/듀에토)’ ‘Four Seasons of Love(CICI KOREA theme song)’. 크로스오버 가수 우정훈이 한국을 알리는 단체 CICI KOREA의 테마송을 불렀다. 한국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동시에 전 세계인이 함께 박수를 치며 부를 수 있는 신나고 따뜻한 느낌의 곡이다. CICI KOREA는 매년 이명박 대통령, 반기문 총장, 가수 비, 김연아, 장미란, 박태환 선수, 정명훈 지휘자 등이 수상한 매우 크고 뜻깊은 행사다.

‘사랑은 누군가’는 감미로운 중저음이 매력적인 크로스오버 가수 우정훈의 2집에 수록된 발라드곡이다. 감성을 건드리는 가사와 호소력 짙은 음색이 피아노 선율과 잘 어울린다. ‘노래하는 이루마’ 우정훈의 서정적인 영상을 보다보면 누구나 한번쯤 지나간 연인을 떠올리며 추억에 젖게 될 것이다.

○우정훈의 경력

*방송/라디오

· 2016. 9 - 2017.2 Jtbc 팬텀싱어 시즌1 출연

· 2011. 3. 19 KBS [명작스캔들]

· 2010. 1. 30 CTS [I LOVE JESUS]

· 2009. 11. 14 SBS [김정은의 초콜릿]

· 2009. 11. 16 SBS FM [김창환의 아침창 공개방송]

· 2009. 10. 9 KBS [유희열의 스케치북]

· 2009. 9. 26 대전 MBC [창사기념음악회]

· 2009. 9. 9 [이종환의 마이웨이]

· 2009. 8.30 KBS [열린음악회]

· 2009. 8. SBS FM [김창환의 아침창]

· 2009. 8. KBS FM [홍진경의 가요광장]

· 2009. 8. KBS FM [슈퍼주니어 키스더 라디오]

팝페라가수 우정훈.이미지 확대보기
팝페라가수 우정훈.

*공연

· 2018. 1. 18 [우정훈 박요셉 듀오콘서트] (마리아칼라스홀)

· 2017. 8. 19 [우정훈 박요셉 듀오콘서트] (마리아칼라스홀)

· 2017. 4. 21 [팬텀보이스 단독공연] (베어홀)

· 2017. 3 - 12 팬텀보이스 현대문화홀 행사 투어 공연

· 2012. 3 ~ 6 [우정훈, 지현수의 로맨틱 프로포즈] 투어

· 2011. 9 ~ 11 [우정훈, 지현수의 Sweet Concert]

· 2011. 9 ~ 11 [양진석의 Talk Concert] 고정 게스트

· 2011. 7 정규 음악회 [해설이 있는 음악회] (마리아칼라스홀)

· 2009. 9. 25 [김현철의 수아레 콘서트] (성남아트홀)

· 2009. 6. 9 [영화음악과의 데이트] 특별출연 (광원아트홀)

· 2008. 7. 19 [힐링문화콘서트시리즈 3 - 우정훈 첫번째 콘서트] (문화일보홀)

· Boston 라디오 방송 주최 [from the top]공연

*뮤지컬/오페라

· 2007 Intermezzo summer opera festival [Falstaff], bardolph 역

· 1997 뮤지컬 [명성황후] 뉴욕, L.A 어린세자역

*앨범

· 2009 정규 1집 “침묵의 다음”

· 2011 싱글 1집 “My Love”

· 2011 정규 2집 “우정훈 2집”

· 2016. 6 밴드 쉬는시간 “내가 잘하는게 뭘까요?” (디지털싱글)

· 2017. 1 밴드 쉬는시간 “시간” (디지털싱글)

· 2018. 4 밴드 쉬는시간 “My best day" (디지털싱글)


장석용 글로벌이코노믹 문화전문위원(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