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살림9단의 만물상' 5월 제철 식품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

공유
155

'살림9단의 만물상' 5월 제철 식품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

지난 4월 26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41회에서는 조영신 기능장이 출연, 5월 제철 식품인 햇마늘을 사용한 '마늘장아찌' 만드는 비법 레시피를 선보였다.사진=TV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4월 26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41회에서는 조영신 기능장이 출연, 5월 제철 식품인 햇마늘을 사용한 '마늘장아찌' 만드는 비법 레시피를 선보였다.사진=TV조선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5월 제철 식품 햇마늘로 만든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4월 26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41회에서는 조영신 기능장이 출연, '마늘장아찌' 만드는 비법 레시피를 공개했다.
이날 조영신 기능장은 간장을 끓이지 않고 간단하게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그는 "옛날에는 식초가 귀했다. 그래서 희석해서 사용했다. 지금은 양조식초가 많으니 조리법도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영신 기능장이 소개한 5월 제철 식품 햇마늘로 만든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초간단 '마늘장아찌' 레시피


-재료: 햇마늘 약 30개, 소금 3큰술, 설탕 1/2컵, 식초 1L, 진간장 약 700ml

-소금설탕초 황금 비율: 소금 3큰술, 설탕 1/2컵, 식초 1L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

1. 햇마늘은 겉껍질을 제거하고 뿌리를 잘라서 손질한 뒤 볼에 담는다. 소금 3큰술, 설탕 1/2컵, 식초 1L를 냄비에 넣고 끓인다. 소금설탕초가 끓으면 바로 불을 끈다.

2. 소금설탕초가 뜨거울 때 손질한 햇마늘에 바로 부어준다.

3. 장아찌 병에 넣어 마늘을 하루 숙성 시킨 뒤 소금설탕초는 1/3 정도만 남기고 따라낸다.

4. 소금설탕초를 따라낸 양만큼 진간장을 부어준다.

5. 마늘장아찌에 청양고추를 썰어 넣고 냉장보관 한다. 마늘장아찌는 숙성이 완료된 한 달 후 꺼내 먹는다.

조영신 기능장은 "소금설탕초가 뜨거운 상태로 햇마늘에 부어줘야 마늘에 코팅이 돼 아삭한 식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일반적으로 1~2주 정도 식초에 절여 마늘의 아린 맛을 빼는데 뜨거운 소금설탕초를 마늘에 부으면 이틀 정도면 아린 맛을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최은정 박사는 "높은 온도로 마늘을 재워서 발효시간을 단축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은 매주 목요일 밤 11시에 본방송이 진행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