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6개월째 연 1.50% 유지

공유
0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6개월째 연 1.50% 유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유병철 기자] 기준금리가 동결됐다.

한국은행은 24일 5월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50%로 동결했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11월 25베이시스포인트(bp) 인상 이후 6개월째 유지되고 있다.
한은 금통위는 기준금리 유지 배경에 대해 대외경제 여건이 견조하며, 국내 경제 또한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갔기 때문이라 했다.

국제금융시장을 보면, 대외건전성이 취약한 일부 신흥시장국에서 자본유출이 확대되면서 불안한 모습이 나타났다.

앞으로 세계경제의 성장세는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보호무역주의 확산 움직임, 미국 정부 정책방향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경제는 설비투자가 다소 둔화됐으나 소비와 수출이 양호한 흐름을 보이면서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판단했다.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폭이 낮은 수준을 지속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앞으로 국내경제의 성장 흐름은 지난 4월 전망 경로와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예상했다.

투자는 둔화되겠으나 소비는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수출도 세계경제의 호조에 힘입어 양호한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며 "국내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향후 성장과 물가의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를 신중히 판단해 나갈 것"이라며 "아울러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 주요국과의 교역여건,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도 주의깊게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병철 기자 ybstee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