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원대학교, 빅데이터로 경기도 수원시 버스 공공성 높인다

공유
1

수원대학교, 빅데이터로 경기도 수원시 버스 공공성 높인다

왼쪽부터 수원대 박진우 총장, 수원여객운수 이순국 대표이사. /사진=수원대학교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 수원대 박진우 총장, 수원여객운수 이순국 대표이사. /사진=수원대학교

수원대학교는 8일 수원여객운수주식회사와 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수원대 데이터과학부가 구축한 빅데이터 분석 인프라가 수원여객 운수 서비스에 적용될 예정이다. 수원여객은 경기도 수원시를 중심으로 화성과 안양, 오산, 용인시 지역에 이르는 노선 시내버스를 운행한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수원여객이 보유한 버스 노선정보와 버스운행 데이터를 공공교통 빅데이터에 활용하고 인공지능(AI)의 기초가 되는 최신 빅데이터 분석 및 예측 기법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수원대 데이터과학부는 DS&ML센터의 최첨단 장비를 활용, 노선 및 배차의 효율성을 높이고 버스 운전기사들의 근로시간 단축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원대 관계자는 “수원대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인근 8500여개의 지역 내 산업체들과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산업 활성화에 도움되는 산학협력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