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뻔한 서비스는 그만… 은행권, 금융과 이색 콜라보 시도

공유
0

뻔한 서비스는 그만… 은행권, 금융과 이색 콜라보 시도

은행권, 펫 자동차 골프 등 생활 관련 금융 마케팅 선봬
하나은행, 제휴 업체와 고객 모두 웃는 ‘윈윈’ 전략 눈길

왼쪽부터 신한·KEB하나·IBK기업은행 본점 전경.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 신한·KEB하나·IBK기업은행 본점 전경.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은행들이 생활밀착형 금융서비스를 내세워 고객몰이에 나섰다. 일상 속 다양한 플랫폼 비즈니스와 결합해 신규 고객 창출에 나서고 있다는 것.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KEB하나·IBK기업은행등 국내 주요 은행들은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고객들에게 일상과 연결된 생활 속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하나은행이다. 하나은행은 최근 펫 제휴 적금에 가입한 고객들에게 반려동물에 대한 기초지식 강의 쿠폰과 영양제, 세정제 등 필수품을 제공하는 금융상품을 내놨다. 금융상품과 자동차 케어 서비스도 결합했다. 금융상품을 가입하는 고객에게 자동차 수리보장 및 정비서비스 패키지를 제공하는 식이다.

앞서 하나은행은 지난해 초 조직 내 생활금융R&D센터를 신설했다. 인터넷은행 출범과 4차 산업혁명 시대 흐름에 발맞춰 영업점 기반 채널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마련한 부서다.

하나은행은 온라인 플랫폼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몰이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특히 스타트업과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펫닥, 핀카 등 하나은행과 손잡은 업체들은 대부분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스타트업이다. 은행은 이들과 제휴를 통해 고객 기반을 확대할 수 있고 업체들은 홍보 효과와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홈트레이닝을 통한 건강관리가 확산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 금융상품을 가입한 고객들에게 홈트레이닝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한다. 금융과 여가의 콜라보 상품도 선보였다. 정기예금을 가입하면 신규 즉시 골프 부킹회사 유료회원 10개월권을 제공하는 식이다.

IBK기업은행은 음원사이트와 제휴를 맺고 금융상품 가입 고객에게 음원을 살 수 있는 캐시를 지급하는 이벤트로 고객몰이에 나섰다.

상품을 가입하는 고객에게 사은품을 제공하는 것은 은행권에서는 통상적으로 활용된 방식이다. 다만 최근에는 다양한 업체들과 제휴를 모색하는 쪽으로 바뀌는 모습이다.
하나은행 생활금융 R&D 관계자는 “은행별 생활금융 관련 마케팅을 연구하는 부서가 추구하는 전략이 다 다를 것”이라며 “하나은행의 경우 제휴사와 고객 모두가 윈윈하는 복합마케팅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