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JTBC 뉴스룸' 문정인 "북미정상회담, 완전한 비핵화 CVID 담아"

공유
0

'JTBC 뉴스룸' 문정인 "북미정상회담, 완전한 비핵화 CVID 담아"

JTBC 뉴스룸 방송 화면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JTBC 뉴스룸 방송 화면 캡처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가 12일 JTBC 북미정상회담 특집 '뉴스룸'에 출연해 북미정상회담 공동 선언문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문정인 특보는 이날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기대치가 너무 높아 기대에 부응하지는 못했지만 상당히 원만하고 무난한 회담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특보는 "미국은 북한에 체제보장을 이야기했고, 북학은 완전한 비핵화로 화답했기 때문에 이번 회담 자체는 윈윈이다"면서도 "이번 회담은 시작일 뿐이지 갈 길은 멀다"고 평했다.

손석희 앵커가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가 들어가지 않았던 것에 대해 실망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고 말하자 문 특보는 "이번 북미정상회담의 합의문은 판문점 선언의 연장선상에서 볼 필요가 있다. 판문점 선언에서도 논의됐지만 완전한 비핵화가 CVID를 담고 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문 특보는 또 "곧 폼페이오와 김영철의 후속 미팅이 있다고 하니 거기서 구체적인 CVID 일정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