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강릉 '멍게비빔밥', 원주 '꽈배기' 위치 어디?…와일드캠핑 여전사, 대나무 해먹 눈길

공유
18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강릉 '멍게비빔밥', 원주 '꽈배기' 위치 어디?…와일드캠핑 여전사, 대나무 해먹 눈길

지난 11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27회에서는 은둔식달로 강릉 '멍게비빔밥'이 선정됐다. 또 원주 꽈배기 도너츠 달인과 와일드 캠핑 박은하 달인이 출연했다. 사진=SBS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1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27회에서는 은둔식달로 강릉 '멍게비빔밥'이 선정됐다. 또 원주 꽈배기 도너츠 달인과 와일드 캠핑 박은하 달인이 출연했다. 사진=SBS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40년 전통 강릉 '멍게비빔밥'이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로 선정됐다.

지난 11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27회에서는 노포 중 숨어 있는 맛집인 은둔식달로 강릉 멍게비빔밥 구춘희 달인과 원주꽈배기 달인, 와일드캠핑 여전사 박은하 달인이 출연했다.
강릉 멍게비빔밥은 생물 멍게가 아닌 숙성 멍게로 만들어 풍미가 남달랐다. 원주 꽈배기는 식혜와 콩국물, 찹쌀밤죽으로 만든 반죽물로 고급스런 풍미를 선사했다.

와일드 캠핑계의 여전사로 불리는 박은하 달인은 특전사 출신에 해외 파병까지 다녀온 남다른 스펙으로 텐트 없이 거뜬하게 캠핑을 즐겨 감탄을 자아냈다.

원주 꽈배기 도너츠 달인


30년 전통을 자랑하는 원주 꽈배기는 전국구 꽈배기로 보통 꽈배기에서 볼 수 없는 고급스런 풍미와 독보적인 쫄깃함이 특징이다.

달인은 30년 가문의 비법으로 재래식 송풍기를 이용해 구운 밤을 곱게 빻아서 만든 찹쌀밤죽에 발효시킨 식혜를 합쳐 반죽물을 만들었다. 반죽물의 비밀은 콩국물을 더해 식혜+콩국물+찹쌀밤죽 세 가지를 합쳐 하루 숙성시킨 꽈배기 반죽을 만들었다.

꽈배기 달인은 "좋은 재료를 쓴다. 발효가 잘 돼야 반죽이 기름을 안 먹는다. 발효가 잘 못되면 니글거리고 속탈이 난다"며 찜기에 반죽을 넣고 약한 불로 30분 동안 가열해 숙성 발효시켰다.

꽈배기를 튀기는 기름에도 비법이 있었다. 먼저 더덕을 기름에 튀겨내 더덕향이 나는 기름에 꽈배기를 튀겼다. "꽈배기 1개에 500원"이라는 달인은 "꽈배기를 시작할 때로 다시 돌아가도 꽈배기를 할 것 같다"며 소탈하게 웃었다.

원주 꽈배기달인은 원주 중앙시장 <대박도너츠>로 위치는 '강원 원주시 중앙시장길 6'이다.

와일드 캠핑 달인

앞서 소개된 와일드 캠핑 달인 3인방이 숨겨진 보물이라고 입을 모았다. 특전사 출산에 파병까지 다녀온 박은하(38) 달인은 '캠핑계의 툼레이더'로 불린다고.

텐트 없이 배낭 하나만 메고 캠핑을 떠난 박은하 달인은 캠핑장 주변에 떨어진 나무를 주워 A자형으로 집을 지었다. 진흙으로 화덕을 만든 박은하 달인은 부싯깃을 만들어 대나무 사이에 고정 시킨 후 마찰을 통해 불을 지폈다.

또 긴 대나무를 가늘게 잘라 나무에 고정시켜 해먹을 만들어 감탄을 자아냈다. 달인은 집에서 가지고 온 찬밥을 대나무 통 안에 넣어 달걀을 풀어주고 카레 가루를 넣어 화덕에 올려 '달걀카레찜밥'을 선보였다.

미지근한 물에 흑설탕을 녹인 후 바나나 껍질 안 쪽의 하얀 부분을 넣어 초간단 천연모기향을 만들었다. 박은하 달인은 "흑설탕과 바나나가 발효되면서 사람 냄새가 난다. 그 냄새가 모기와 벌레를 유인한다"고 설명했다. 또 초간단 물 정수하는 방법으로는 오염된 물에 천을 걸쳐 놓아 맑은 물로 정수시켰다.

박은하 달인만의 캠핑 고기요리로는 닭날개를 뼈와 살을 분리시킨 뒤 비*면을 부셔 닭 날개로 감싼 뒤 화덕에 올려놓고 구워 '닭날개비빔라면'을 만들었다. 다음 주에 2탄이 이어진다.

은둔식달 강릉 '멍게비빔밥' 달인


40년 전통을 자랑하는 강릉 '멍게비빔밥' 구춘희 달인은 숙성 멍게를 이용해 특유의 멍게비빔밥을 선보였다.

전복과 멍게, 김 외에 일체 다른 양념이 안 들어간 멍게비빔밥을 맛본 강희재 잠행단은 "아무 양념을 안해서 깜짝 놀랐다. 제대로 숙성시킨 멍게에서 나온 진액으로 비빈 멍게비빔밥이다"라며 감탄했다.

멍게 숙성법으로 구춘희 달인은 밤게, 대파와 함께 찐 무를 으깨서 사용했다. 껍질을 벗겨 손질한 멍게에 가볍게 소금을 뿌려 염장한 뒤 잘게 썰어서 다시마를 덮고 찐 무를 올려놓은 후 숙성시켰다.

강릉 멍게비빔밥은 강릉 사천항에 있는 <제주해인전복물회>로 위치는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진리해변길 68-9'이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