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피스텔 비켜!” 부분임대형 아파트, 1인 가구 시장 판도 바꿀까?

공유
12

“오피스텔 비켜!” 부분임대형 아파트, 1인 가구 시장 판도 바꿀까?

지난 15일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에 공급하는 ‘고촌 캐슬앤파밀리에 2차’ 견본주택 내부에 마련된 125㎡의 부분임대형 유니트.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5일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에 공급하는 ‘고촌 캐슬앤파밀리에 2차’ 견본주택 내부에 마련된 125㎡의 부분임대형 유니트.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건설사들이 차별화 전략으로 합법적인 ‘쪼개기’가 가능한 부분 임대형 아파트를 내 놓고 있다. 오피스텔과 원룸을 중심으로 한 1인 가구 시장 판도가 바뀔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5일 문을 연 ‘래미안 목동 아델리체’의 부분임대 가능 전용 115㎡(71가구)에 예비청약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내 집 마련과 동시에 ‘수익형 부동산’을 얻을 수 있다 게 큰 장점으로 꼽혔다.
래미안 목동아델리체가 들어서는 서울 양천구 신정뉴타운은 2호선 신정네거리역과 인접해있다. 오피스빌딩이 몰려있는 목동으로 접근성도 좋아 직주근접수요도 풍부한 지역이다.

신정네거리역 인근에서 공인중개업을 하는 A씨는 “지금은 재정비사업 등으로 다 빠졌지만 원래 임대수요가 풍부하던 지역”이라며 “1인 가구가 많은 월세 수요도 많았다”고 전했다.

래미안 목동 아델리체 분양 관계자는 “전용면적 115㎡는 1800만원 정도만 투자하면 현관도 따로 마련된 독립된 공간이 생긴다”면서 “세입자들은 주차공간과 입주민 커뮤니티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래미안 목동 아델리체 115㎡ 평면도. 현관을 두 개 배치해 침실3을 하나의 집으로 이용할 수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래미안 목동 아델리체 115㎡ 평면도. 현관을 두 개 배치해 침실3을 하나의 집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세대분리형 아파트가 오피스텔과 원룸을 중심으로 한 1인 가구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예측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1월 기준 1인 가구 수는 745만명으로 집계됐다. 2014년 687만여명을 기록한 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1인 가구 증가로 수요가 충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욜로족, 비혼족 등 자발적 1인 가구 수가 늘어나면서 보다 나은 주거환경을 찾는 추세”라며 “아파트에 살면서 아파트만의 편리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이미 큰 장점”이라고 전했다.

반면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임대료, 집주인과의 갈등 문제 등을 꼽으며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이들도 있다.

서울 소재 한 대학교에 다니는 강모씨(24)는 “일단 아파트니까 관리비가 많이 나올 것 같다. 임대료도 아무래도 비싸지 않겠냐”고 걱정했다. 이어 “집 주인이 바로 옆에 사는 게 불편할 것 같다. 또 옆집과 바로 붙어있는데 방음 등 프라이버시와 관련한 신뢰가 잘 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부동산 중개업체 다방에 따르면 지난해 보증금 1000만원 기준 서울 평균 월 임대료는 53만5000원이었다. 업계 관계자들은 세대분리형 아파트 임대가격이 평균 시세보다는 높을 걱이라 입을 모은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1인 가구 월평균 소득액은 167만7000원으로 조사됐다. 이미 소득의 30% 가량을 임대료로 지불하는 1인 가구가 더 많은 부담을 지우는 부분임대형 아파트를 선택할지 의문이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이미 세대분리형 아파트가 시장에 나온 상태”라면서 “아직은 실제 임대가 이뤄지는 경우가 많지는 않다”고 전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