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번주 날씨] 오늘 밤 제주부터 장맛비 시작…비 언제까지 오나?

공유
3

[이번주 날씨] 오늘 밤 제주부터 장맛비 시작…비 언제까지 오나?

26일(화)~28일(목) 장마전선 영향, 전국 장맛비

이번주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비가 오는 날씨가 잦을 전망이다. 사진=기상청
이번주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비가 오는 날씨가 잦을 전망이다. 사진=기상청
[글로벌이코노믹 김현경 기자] 장마전선 북상에 따라 이번주 전국에 비가 오는 날씨가 잦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25일(오늘) 밤, 장마전선에 동반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제주도에 장맛비가 시작되겠고, 26일(화) 아침에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겠다.
이어 26일(화) 오후에는 장마전선이 북한으로 북상하면서 충청도와 남부지방, 제주도의 비는 소강상태를 보이겠다.

27일(수)에는 장마전선이 남부지방까지 남하하면서 새벽에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다시 장맛비가 내리겠고, 오후에 서울·경기도와 강원도의 비는 그치겠으나, 충청도와 남부지방의 비는 이어질 전망이다.

28일(목)에는 장마전선이 차차 남해상까지 남하해 오전에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비가 내리겠고, 오후에 전라북도와 경상북도는 비가 그치겠다. 전라남도와 경상남도, 제주도는 29일(금) 오전까지 비가 이어지겠다.

예상 강수량(26일~27일)은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30~80mm, 많은 곳(서울·경기도) 120mm 이상이다. 충청도와 남부지방에는 80~150mm, 많은 곳(지리산 부근) 200mm 이상, 제주도(25일 밤부터) 10~50mm, 많은 곳(제주도 산지) 80mm 이상이 예상된다.

기상청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고온다습한 공기가 유입되고, 북서쪽으로부터 찬 공기를 동반한 기압골이 주기적으로 통과하면서 장마전선이 강약을 반복할 것으로 예보했다.

특히 26일(화) 아침부터 오후 사이 서울·경기도(북부)와 27일(수) 새벽부터 오후에 충청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천둥·번개와 강풍을 동반한 시간당 20~3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장마전선상에서 발달한 비구름대의 폭이 좁아 지역 간 강수량의 차가 매우 크겠다"며 "각종 시설물 관리와 저지대 침수피해에 각별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장마전선은 남해상에서 머물다가 주말인 30일(토)부터 북상하면서 남부지방을 시작으로 7월 1일(일) 경 전국에 다시 장맛비가 내릴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김현경 기자 k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