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업분석] 핀테크 1인자, 앤트 파이낸셜 (Ant Financial 蚂蚁金服) …알리바바 마윈의 새 승부수, 블록체인 해외송금 서비스 혁명

공유
5

[기업분석] 핀테크 1인자, 앤트 파이낸셜 (Ant Financial 蚂蚁金服) …알리바바 마윈의 새 승부수, 블록체인 해외송금 서비스 혁명

[기업연구]  핀테크 세계 1인자, 앤트 파이낸셜 (Ant Financial 蚂蚁金服) …알리바바 마윈의 새 승부수, 블록체인 해외송금 서비스 혁명
[기업연구] 핀테크 세계 1인자, 앤트 파이낸셜 (Ant Financial 蚂蚁金服) …알리바바 마윈의 새 승부수, 블록체인 해외송금 서비스 혁명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핀테크 업체 앤트 파이낸셜이 선풍을 일으키고 있다.

금융 서비스를 IT 테크놀로지를 연결하면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앤트 파이낸셜은 영어로 'Ant Financial' 개미 금융이란 뜻이다 개미처럼 성실하게 금융 서비스를 하겠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중국어로는 '蚂蚁金服'이다.

앤트 파이낸셜(Ant Financial) 알리페이를 기반으로 2014년 10월 정식으로 출범했다. 알리페이의 창업연도인 2004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15년의 역사가 이어진다.

앤트 파이낸셜 그룹은 “세상에 더 많은 평등한 기회를 부여한다”라는 사명감과 혁신적인 기술을 결합하여 개방적이고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신용평가 시스템 및 금융 서비스 플랫폼을 만들어냈다.

앤트 파이낸셜은 6가기 핵심가치 (Six core values) 를 지향한다.

그 첫째가 고객 우선이다. 둘째는 팀워크, 책임과 성과를 함께 나누고 팀웍을 다지면 평범한 사람도 평범하지 않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믿는 정신이다.

셋째는 변화의 수용이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항상 혁신적으로 생각한다.
넷째는 정직이다. 말과 행동을 항상 정직하게 한다.

다섯째는 열정이다. 항상 적극적으로 임하며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그리고 마지막 여섯째는 프로 정신이다. 프로답게 행동하고 프로답게 성장한다.

앤트 파이낸셜은 최근 10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세계 최대의 핀테크 기업으로 거듭났다.

스타트업으로 기업가치가 10억 달러를 넘는 유니콘 기업이기도 하다 .

앤트파이낸셜은 알리페이 등 모바일 결제 사업에서 입지를 구축한 이후 머니 마켓 펀드와 소액 대출 등 다른 금융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해 외형을 크게 키우고 있다.
[기업연구]  핀테크 세계 1인자, 앤트 파이낸셜 (Ant Financial 蚂蚁金服) …알리바바 마윈의 새 승부수, 블록체인 해외송금 서비스 혁명 이미지 확대보기
[기업연구] 핀테크 세계 1인자, 앤트 파이낸셜 (Ant Financial 蚂蚁金服) …알리바바 마윈의 새 승부수, 블록체인 해외송금 서비스 혁명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기존 서비스보다 훨씬 더 저렴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시작해 주목을 끌고 있다.

홍콩의 스타트업인 지캐시(GCash) 등과 손잡고 홍콩에 거주하는 필리핀 노동자들을 위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해 거래 데이터를 참여자 각각의 장부에 분산해 저장하면서 송금을 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송금수수료 일반 은행의 10분의 1 수준 이하여서 은행권에도 상당한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이 앤트 파이낸셜 (Ant Financial 蚂蚁金服)을 통해 세계 금융를 장악하겠다는 꿈을 꾸고 있다.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