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출입은행, 해외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에 힘 보탠다

공유
2

수출입은행, 해외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에 힘 보탠다

양환준 수은 프로젝트금융본부장(사진 왼쪽에서 다섯번째)과 태양광 발전기업 대표들이 28일 오후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만나 해외 태양광사업 진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양환준 수은 프로젝트금융본부장(사진 왼쪽에서 다섯번째)과 태양광 발전기업 대표들이 28일 오후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만나 해외 태양광사업 진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은 주요 태양광 발전기업, 한국태양광산업협회와 ‘해외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경쟁력 강화 및 수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환준 수은 프로젝트금융본부장과 하봉수 한전 해외사업본부장 등 8개 기관 대표는 28일 오후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만나 발전기업의 해외태양광사업 진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은 우리 발전기업의 해외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수주를 지원하고, 한국계 기자재 업체의 수출을 견인하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최근 우리 발전기업들은 트랙레코드(Track Record) 부족과 입찰경쟁 심화 등으로 해외 태양광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수은은 기존 ‘Made in Korea’에서 한국기업의 글로벌 생산기지에서 생산되는 ‘Made by Korea’까지 지원범위를 확대해 국내 기업들의 해외사업 수주에 힘을 실어줄 방침이다.

또한, 한국계 기자재를 소싱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수은이 금융 우대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기자재 업체의 동반 성장도 도모한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지원 방안은 우리 민자발전기업의 해외 태양광사업을 적극 지원해 중장기적으로 밸류체인(폴리실리콘-셀-모듈)상에 있는 우리나라 기자재 업체들로부터의 조달을 유도해 수출 확대의 낙수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