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인호 차관, 동국제강 인천공장 방문… "주52시간 안착" 주문

공유
0

이인호 차관, 동국제강 인천공장 방문… "주52시간 안착" 주문

이인호 산업부 차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이미지 확대보기
이인호 산업부 차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12일 ㈜동국제강 인천공장을 찾아 주 52시간 단축 관련 동향과 수입규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이 차관은 지난 1일부터 시행된 주 52시간 근무제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부탁했다.
이 차관은 “주 52시간 시대의 개막이 우리 국민 삶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들의 선진 기업으로의 도약도 촉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동국제강, 사내협력사와 주 52시간 정착 과정에서 생기는 업계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곽진수 동국제강 인천공장장은 “동국제강은 2007년부터 생산라인 4조 3교대제를 시행했으며 근무문화 개선 노력을 통해 주 52시간 이내 근무시스템이 이미 정착돼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사내협력사들이 노동시간 단축에 우려를 표한 점을 감안, 당사의 동반성장 지원금을 활용해 인건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효신을 비롯한 동국제강 사내협력사는 노동시간 단축에 필요한 교대제 개편과 신규 채용을 실시하는 데 지원금의 도움이 컸다고 귀뜸했다.

이 차관은 동국제강과 사내협력사들의 사례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통해 주 52시간을 정착시켜 나가는 모범사례로 평가했다. 정부에서도 노동시간 단축의 안착을 위해 총력적으로 지원할 계획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철강업계의 최대 현안인 수입규제도 논의 테이블에 올랐다. 동국제강과 사내협력사는 미국․유럽연합(EU) 등 주요 국가가 자국 철강산업 보호를 위해 수입규제를 확산하고 있는 상황에 우려를 표했다.

이 차관은 “정부는 앞으로 민관합동 대책회의를 통해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며 국제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