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베트남 호치민, 통관절차 완화…"韓기업 지원"

공유
0

[글로벌-Biz 24]베트남 호치민, 통관절차 완화…"韓기업 지원"

베트남 호치민시 세관국이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인을 대상으로 통관 절차에 대한 애로 사항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 호치민시 세관국이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인을 대상으로 통관 절차에 대한 애로 사항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베트남 호치민시 세관국이 복잡한 통관 절차를 해소한다. 통관 소요 시간을 단축시키고 불필요한 검사를 줄여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원활한 수출입 활동을 지원한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베트남 호치민시 세관국은 코트라 및 코참베트남과 함께 비즈니스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 150곳이 참여해 수출입 통관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 기업들은 수입 세금과 수출 통관 검사 등 약 30개의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집중적으로 제기된 문제는 복잡한 통관절차였다. 기업들은 수출입 통관 서류를 준비하는 데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세관국은 수출 통관 시간을 현행 108시간에서 70시간으로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수입 통관에 있어서도 소요 시간을 138시간에서 90시간으로 단축할 계획이다.

또한 통관 절차에서 꼭 필요하지 않은 검사는 하지 않도록 한다. 관세국은 전문 검사 종류를 전부 검토하고 검사 비중을 15% 미만으로 낮추기로 했다.

윤주영 코트라 호치민무역관장은 “한국 기업 5600곳이 현지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들은 베트남 연간 수출의 35%를 담당한다”며 “베트남과 한국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세관 당국이 현지 기업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해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