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읍시‘도시재생 시민포럼 2018’ 성황... 주민 자발적 참여 통한 해법 찾기 등 모색

공유
0

정읍시‘도시재생 시민포럼 2018’ 성황... 주민 자발적 참여 통한 해법 찾기 등 모색

도시재생 시민포럼 성황(정읍시=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도시재생 시민포럼 성황(정읍시=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유종광 기자]
도시재생 시민포럼 성황(정읍시=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도시재생 시민포럼 성황(정읍시=제공)

전북 정읍시와 정읍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주최하고 전북과학대학교가 주관한 ‘도시재생 시민포럼 2018’이 13일 오후 2시 정읍시립 중앙도서관에서 열렸다.
포럼 주제는 ‘미래를 위한 선택 – 시민경제도시’이다.

정읍시의 도시재생 방향과 과제를 시민과 함께 공유 함으로써 중점추진사업인 원도심 활성화와 ’생명력 있는 도시 정읍‘을 만들어갈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된 자리다.

포럼에서는 서울시립대학교 정석교수와 최정한 공간문화센터 대표, 이광서 아이부키 대표가 주제 발표했다.

이어 전주대학교 정철모 교수(정읍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를 좌장으로 김한수 전북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등 5명의 패널들이 나서 열띤 토론을 벌였다.

특히 포럼 참석자들과 심도 있는 대화가 이어졌고, 참석자들은 각자 심도 있는 의견을 제시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첫 주제발표자인 정석 서울시립대교수는 ‘도시재생에서 지방창생으로’라는 주제로 “도시재생의 해법을 통해 인구문제 대책과 국토 균형 발전의 방향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지역창생을 위해서는 지역창생법(마을·사람·일자리)제정과 지방창생특구 선정 및 지원이 필요하다”며 전입과 결혼·출산·육아, 고용 등의 다양한 지원 시책 도입을 제안했다.

이어 두 번째로 최정한 공간문화센터 대표가 ‘전환의 시대 – 문화가 숨쉬는 도시’를 주제로 발표했다.

최 대표는 “문화적 도시재생의 방향과 장소 기반의 문화재생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간과 자원, 사람을 융합시킬 수 있는 공간문화 플랫폼이 필요하며, 플랫폼을 통한 지역주체 형성이 협치(거버넌스)와 합의의 방법이다 ”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