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통신 3사 '5G 이동통신 서비스' 공동 개시 합의…사업자 간 ‘최초’ 선점 경쟁 지양

공유
0

이동통신 3사 '5G 이동통신 서비스' 공동 개시 합의…사업자 간 ‘최초’ 선점 경쟁 지양

-‘코리아 5G 데이’ 만들어나갈 필요성 제시

각사 로고이미지 확대보기
각사 로고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내년 3월 세계 최초로 상용화 될 5세대 이동통신(5G) 서비스를 공동 개시하는 데 합의했다.

17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여의도 매리어트 파크센터에서 KT 황창규 회장, SKT 박정호 사장,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등 이동통신 3사 CEO와 가진 5G 상용화 관련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와 통신사가 5G 상용화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과 일정을 점검하기 위해서 마련된 자리다.
이날 유 장관은 “ 필수설비 제도 개선이나 취약계층 요금감면 시행, 로밍요금 인하, 25% 요금할인, 주파수 경매를 비롯해 최근 새로운 요금제 출시까지 통신비 절감 대책에 통신사가 협조해준 것을 고맙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5G 상용화를 통해 서비스, 장비, 단말, 콘텐츠 등 연관 산업이 모두 함께 발전하고, 다른 분야로 경제적 효과가 파급되면서 정보통신기술 생태계와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유 장관은 대한민국이 세계 최초 5G 상용화 국가가 돼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간 ‘최초’ 선점 경쟁을 지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리아 5G 데이’를 만들어나갈 필요성에 이동통신 3사가 공동으로 5G 서비스를 개시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5G 상용화 시장 선점효과를 관련 업계에도 누릴 수 있도록 동반 성장과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이 필요하다”며 “5G 시대에는 데이터 소비량 증가로 일반 국민의 통신비 부담 상승 등 이용자 권익이 저해되지 않도록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