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개점휴업' 성동조선해양, 대량 해고 칼바람 분다

공유
2

'개점휴업' 성동조선해양, 대량 해고 칼바람 분다

-구조조정 목표치 미달…425명 정리해고 불가피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동조선해양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사진=성동조선해양 이미지 확대보기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동조선해양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사진=성동조선해양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동조선해양에 집단 해고 칼바람이 몰아칠 예정이다.

지난 4월 정부 방침에 따라 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아나가고 있는 성동조선이 고강도 구조조정을 진행했지만, 목표치에 한참 모자라 대규모 정리해고가 불가피해졌다.
19일 성동조선해양에 따르면 인력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1, 2차 희망퇴직을 진행한 데 이어 추가 감축을 염두하고 있다.

채권단의 요구에 따라 회사는 생산직 81.3%, 관리직 42.4%를 정리해고 할 방침이다. 생산직 147명과 관리직 245명 등 총 400여 명 만 남긴다는 계획이다.

이에 회사는 지난 5월과 7월 두 차례 희망퇴직 접수를 받았다. 먼저 진행한 1차 희망 퇴직에서 생산직 182명, 사무관리직 120명이 회사를 떠났고, 이어 이달 12일부터 17일까지 진행한 2차에서 생산직 31명, 관리직 29명이 희망 퇴직했다.

그러나 두 차례 희망퇴직에도 불구, 구조조정 목표치에는 한참 부족해 정리해고 감행이 예고되고 있다. 아직 생산직 420여 명, 관리직 5명 등 총 425명이 더 떠나야 한다.

성동조선이 수 백명의 감축 칼바람을 피하려면 새 주인을 찾거나 정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이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최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직접 나서 성동조선 문제에 대해 관계부처에 협조를 구하겠다고 했으나 당장 뾰족한 구제방안을 찾기는 힘든 상황이다.
현재 성동조선 노조는 '무급휴직 실시' '2019년까지 임금 동결과 통상임금 5% 반납' 그리고 '총고용 보장' 등을 요구하며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성동조선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서 대안이 많지 않다. 인가 전 M&A(인수·합병) 등 여러가지 방법을 강구 중"이라며 “노조 측과는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