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 "북한산 석탄 사용 안해"…연관성 부인

공유
0

포스코 "북한산 석탄 사용 안해"…연관성 부인

- 정치권, 북한 석탄 유입 관련 유통 조사 촉구

포스코가 최근 국내로 유입된 북한 석탄과의 연관성을 부인했다. 사진=포스코 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가 최근 국내로 유입된 북한 석탄과의 연관성을 부인했다. 사진=포스코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포스코가 최근 국내로 유입된 북한 석탄 연관성을 부인했다.

포스코는 20일 "국내에 유입된 것으로 알려진 북한산 석탄과 포스코는 전혀 관련이 없다"면서 "지난 2009년 6월 유엔에서 대북제재결의안이 채택된 이래 북한산 석탄을 전면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무연탄을 구매할 경우 각국 상공회의소와 정부기관이 발행한 원산지 증명서의 세관 제출을 의무화하고 있고, 매월 산업통상자원부에 국별 무연탄 수입 실적을 통보해 북한산 석탄 사용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오전 바른미래당은 북한 석탄의 국내 유입과 관련해 "북한 석탄이 어디로 유통됐는지 정부가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사용처로 포스코를 언급했다.

권성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작년 10월 UN 대북제재 대상인 북한 석탄이 국내에 유입됐고, 관련 선박이 대북제재 안보리 결의를 비웃듯 우리 항만을 드나들고 있음에도 어찌된 영문인지 정부는 이를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작년 10월에 유입된 약 9000t에 이르는 북한 석탄이 어디로 유통됐는지 철저히 밝혀야 한다"면서 "북한 석탄이 정부의 직·간접적 영향권 아래 있는 두 곳(한국동서발전의 동해바이오화력, 포스코)으로 유입된 것이라면 이는 UN 결의를 정부가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