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터뷰] 빈그룹 보꽝후에 부회장 "빈패스트 통해 베트남의 4차혁명 꿈꾼다"

공유
2

[인터뷰] 빈그룹 보꽝후에 부회장 "빈패스트 통해 베트남의 4차혁명 꿈꾼다"

하이퐁에 최첨단 생산공장 설립…정보통신기술 융합으로 베트남 산업 이끌어

빈그룹(Vingroup)의 보 꽝 후에(Vo Quang Hu) 부회장은 빈패스트 프로젝트를 맡고 있다. 그는 최근 개최된 세미나에서 빈패스트를 통해 정보통신 산업의 융합을 통한 혁명시대의 지향점을 참석자들과 공유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빈그룹(Vingroup)의 보 꽝 후에(Vo Quang Hu) 부회장은 빈패스트 프로젝트를 맡고 있다. 그는 최근 개최된 세미나에서 빈패스트를 통해 정보통신 산업의 융합을 통한 혁명시대의 지향점을 참석자들과 공유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빈 패스트(VinFast) 공장은 1200대의 로봇을 보유해 원격으로 생산을 컨트롤할 수 있으며 야간과 주말에도 운영할 수 있다."

최근 하노이에서 개최된 2018년 고위급 '포럼 앤 인더스트리 엑스포 4.0(Forum and Industry Expo 4.0)'에서 빈패스트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빈그룹(Vingroup)의 보 꽝 후에(Vo Quang Hu) 부회장은 4차 산업혁명에서의 빈 패스트의 지향점에 대해 참석자들과 의견을 나누었다.
베트남 최초의 자체생산 자동차라는 타이틀에 굳이 의미를 부여하지 않더라도, 베트남의 삼성으로 불리는 재벌기업인 빈그룹이 향후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어떻게 이끌어 갈지에 대한 생각을 엿볼수 있는 좋은 계기였다.

빈패스트는 하이퐁에 최고의 전기오토바이 및 자동차 공장을 짓기 위해 독일의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베트남인들은 이 공장에서 4.0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고 믿는다.

- 빈패스트 프로젝트가 4.0기술 혁명의 성과를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가.

"빈그룹은 투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길을 돌지않고 직진하기로 했다. 따라서 처음부터 우리는 대규모 생산에 투자하기로 하고 국제수준의 기술 4.0을 적용해 현대기술로 새로운 공장을 건설했다. 공장에는 약 1200대의 로봇이 장착되어 있으며 동남 아시아에서 가장 최신 공장이 될 것이다. 베트남 최초의 자동차 엔진 공장으로 우리는 원격으로 생산 가능한 첨단 기술 솔루션을 적용해 왔으며 특히 야간과 주말에도 공장을 운영할 수 있다.

우리는 세단과 SUV의 자동차를 설계하고 제조하기 위해 유럽에서 온 최고 수준의 업체, 주로 독일기업들을 파트너사로 두고 서로 협조하고 있다. 그들은 데이터 관리 시스템, 비즈니스 계획 시스템, 제품 수명주기 관리 시스템, 생산 관리 시스템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스탬핑, 자동차 바디용접, 자동차 페인트, 엔진 생산 및 조립등 완성차를 위한 5개 공정의 공장을 설계했다."

- 4.0기술에 투자하면 많은 돈과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우수한 직원이 필요한데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나.
"빈 패스트 전략으로 베트남 기술자들은 자동차 공장 운영에서 4.0 기술을 마스터 할 수 있다. 품질 좋은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투자가 중요하다. 빈패스트는 4차 산업혁명이 발전하는 동안 자동차 산업에 발을 들여 대단히 유리하다. 우리가 선정한 독일 회사들은 생산에 4.0기술을 적용하는 솔루션이 있는 회사들이다. 따라서 우리는 세계 우수 기업의 기술 이전을 활용하여 빈패스트가 최신 기술을 소유하도록 할 것이다. 인적 자원에 관해서 빈그룹은 기계 공학과 전자 공학의 두 가지 주요 연구분야로 빈패스트 교육센터를 설립했다. 이 교육 센터는 숙련된 기술자를 훈련할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의 산업 생산 4.0을 위한 최대 인적 자원 공급업체가 될 것이다."

- 기술 4.0의 성공적인 적용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마스터하는 것이 핵심 과제다. 빈패스트의 전략은 무엇인가.

"이 문제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세계 우수한 파트너로부터 기술 이전을 연결하기 위해 연구 및 개발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공장 운영의 우수한 인력 교육에 기여하고 있다. 이 연구소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새로운 제품, 제조 및 전기 자동차 및 자동차 생산과 관련된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다. 채용 활동에도 명확한 전략이 있다. 새로운 인력 외에도 경험 많은 전문가를 초청하고 베트남 기술 인력과 함께 기술을 단련하고 미래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앞으로 연구 센터와 빈누니대학(Vinuni University : 빈그룹이 설립한 사립대학)의 전문가는 빈패스트에 실제로 적용할 연구 프로젝트를 제공할 것이다. 이 전략을 통해 빈패스트의 베트남 엔지니어 팀이 자동차 및 전기 오토바이 공장 운영에서 4.0 기술을 마스터할 수 있다고 믿는다."

- 빈패스트가 4차산업혁명을 적용하려는 노력을 통해 베트남 업계는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나.

"4.0 기술을 적용한 생산 공장에 대한 강력한 투자 방향과 선도적인 독일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빈패스트 자동차 공장 단지는 세계에서 베트남 자동차 산업의 입지를 높일 것이다. 다른 산업과 같이 '더 똑똑하고', '더 창의적'이며 '더 효과적인' 방향으로 파급 효과를 창출할 것이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