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구글, 中 정책에 굴복..'인권' 뺀 검색 엔진 선봬

공유
0

[글로벌-Biz 24]구글, 中 정책에 굴복..'인권' 뺀 검색 엔진 선봬

-'인권' '민주주의' '종교' '시위' 등 중국용 검색 엔진서 제외

구글이 중국 정부의 인터넷 검열 정책에 맞춘 검색 엔진을 선보인다.(이미지=allwelike)이미지 확대보기
구글이 중국 정부의 인터넷 검열 정책에 맞춘 검색 엔진을 선보인다.(이미지=allwelike)
[글로벌이코노믹 장성윤 기자]
구글이 중국 정부의 인터넷 검열 정책에 맞춘 검색 엔진을 선보인다.

2일 미국 온라인매체 더인터셉트(Theintercept)에 따르면 구글은 작년 봄부터 '드래곤 플라이'라는 중국 비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해당 언론이 입수한 구글 내부 문서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구글이 중국 정부 고위관리 간의 회의를 진행해 개발됐다.

구글의 프로그래머와 엔지니어 팀은 안드로이드 버전의 중국 검색 엔진 앱 '마오타이(Maotai)'와 '룽페이(Longfei)'를 만들었다.

이 앱은 중국 정부의 인터넷 검열 정책에 맞춰 '인권', '민주주의', '종교', '평화 보호' 등의 검색어를 사용할 수 없으며 특정 웹사이트를 검색결과서 걸러낸다.

해당 앱은 중국 정부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앞으로 6~9개월 안에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구글은 2000년 중국 시장에 진출했으나 현지 정부의 검색 콘텐츠 정책을 수용하지 못하고 2010년 중국 지사를 폐쇄한 바 있다.

중국에서는 현재 구글 검색 엔진을 포함한 지메일, 구글 플레이 앱 스토어 서비스 등이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페이스북과 트위터 같은 해외 SNS도 차단되고 있다.


장성윤 기자 jsy3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