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9.13 부동산대책] 최종구 “부동산 대책 시행 전 금융권 행정지도 실시”

공유
0

[9.13 부동산대책] 최종구 “부동산 대책 시행 전 금융권 행정지도 실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금융감독원장, 주요 시중은행장, 금융 협회장, 상호금융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주택시장 대책 후속조치 관련 금융권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금융감독원장, 주요 시중은행장, 금융 협회장, 상호금융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주택시장 대책 후속조치 관련 금융권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3일 “대출 쏠림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체 금융권 행정지도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6개 시중은행장과 5개 금융협회장 등과 주택시장 안정대책 관련 금융권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대책은 다주택 투기수요를 근절하되, 서민·중산층의 실거주 수요 등은 최대한 보호하는 원칙 하에 마련됐다”며 “기존에 지역 뿐만 아니라 보유 주택수에 따라 금융규제를 차등화하고 투기수요를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서울 아파트 가격이 평균 7억원 수준으로 청년·신혼부부 등 젊은 세대가 부담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상승했다”며 “혁신·벤처 기업 등 생산적 분야보다 가계·부동산으로 시중자금이 흘러가 경제 활력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을 통해 시장 정상화를 위한 가능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 엄중히 대응할 방침”이라며 “금융권이 행정지도를 철저히 준수하고 자체적인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은행장 등에게 “일선 창구에서 관리업무를 소홀히 하는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체 점검을 반드시 실시하고,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시정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부동산 대책이 시행되기 전 준비사항, 대출 특이동향 등을 특별점검해 줄 것도 요청했다.

최 위원장은 “각 창구에서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직원 교육, 전산시스템 구축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