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역협회 “수출中企, 해외 생산거점으로 중국보다 베트남 선호”

공유
0

무역협회 “수출中企, 해외 생산거점으로 중국보다 베트남 선호”

- 해외 선두기업에 경쟁력 뒤져…온라인플랫폼·제조스마트화 등 혁신 필요

해외생산 확대 및 신규 해외생산 계획 고려 지역. 표=무역협회 이미지 확대보기
해외생산 확대 및 신규 해외생산 계획 고려 지역. 표=무역협회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국내 중소 제조업체들은 해외 생산거점으로 중국보다 베트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중국에 제조시설을 보유한 기업이 베트남보다 훨씬 많은 상황과 대조된다.

19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자가 제조시설을 보유한 국내 중소 수출기업 1008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중소 제조기업 수출 경쟁력 실태조사’ 에 따르면, 해외 생산시설이 있는 256개사 중 142개사가 ‘해외공장을 더 확대할 예정’이라고 응답했다. 해외 생산거점으로 가장 선호하는 지역은 ‘베트남’(37.3%)이 ‘중국’(23.2%)을 크게 웃돌았다.
해외 수출시장에서 중국, 일본, 미국, 독일, 베트남 등 주요 경쟁국의 선두업체 경쟁력 수준을 100으로 할 때 우리 기업들의 종합 경쟁력은 92.3으로 나타났다.

우리 기업들은 경쟁국의 선두업체에 비해 ‘품질’(105.6)과 ‘서비스’(101.4) 분야의 경쟁력에서는 앞섰으나 ‘가격’(92.3), ‘판매·마케팅’(92.3)에서는 다소 뒤졌다. 특히 일본의 선두 경쟁업체에 비해서는 가격, 품질, 서비스, 판매·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서 열위였다.

우리 중소 수출기업들은 해외 마케팅을 위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 및 ‘전자상거래’ 활용비율은 34.4%와 10.5%에 불과한 반면 ‘해외 전시회 참가’(36.1%), ‘고객사 직접 방문’(35.2%) 같은 전통적 방식의 마케팅 수단에 많이 의존하고 있었다.

‘제조 스마트화를 위해 자동화를 적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도 28.7%에 불과했고 그나마도 주로 바코드, 무선주파수인식(RFID) 등 재고 파악을 목적으로 일부 공정에만 적용하고 있었다.

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의 이유진 연구원은 “국내 중소 제조업체들이 온라인 플랫폼 활용이나 제조 스마트화 같은 혁신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는데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