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 사회초년생 위한 ‘청년쉐어하우스’ 건립 지원

공유
0

포스코, 사회초년생 위한 ‘청년쉐어하우스’ 건립 지원

- 서대문구에 지상 5층 연면적 110평 규모 서울시 청년 18명 입주
- 민간·공공·시민사회 상생 협력 모범사례로 청년주택문제 해소에 기여

포스코1%나눔재단의 기부로 건립된 청년쉐어하우스. 사진=포스코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1%나눔재단의 기부로 건립된 청년쉐어하우스. 사진=포스코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포스코1%나눔재단’이 청년들의 주택난 해소를 위해 ‘청년쉐어하우스’를 건립 지원했다.

포스코는 19일 서울시 서대문구에서 입주식을 가진 청년쉐어하우스에 서울시 거주중인 만19~35세의 무주택 1인 미혼가구 청년 18명이 입주한다고 밝혔다.
청년쉐어하우스는 지상 5층 연면적 110평 규모의 다세대 주택이다. 입주 청년들은 주변 시세의 절반 수준인 보증금 450만원에서 1060만원, 월 임대료 7만8000원에서 18만6000원을 내고 거주하게 된다. 방은 개인별로 사용하고 거실·부엌·화장실 등은 공유한다.

이번 청년쉐어하우스는 포스코1%나눔재단에서 건축비를 출연하고 서대문구가 부지를 제공하였으며 청년들이 스스로 주거이슈를 해결하고자 설립한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에서 주택 운영을 담당함으로써 민간·공공·시민사회 상생 협력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녹슬 걱정 없는 철’로 불리는 ‘포스맥(PosMAC)’이 내·외장재로 사용되고 특수 단열시공으로 외벽이 두꺼우며 삼중창을 통해 열손실을 최소화하는 등 에너지 효율이 높아 국내에서 철골 다세대주택으로는 최초로 (사)한국패시브건축협회로부터 패시브하우스 인증을 받았다.

입주자 박연지씨는 “이전에 살았던 집은 4평으로 창문하나에 발앞에는 화장실이 있고 문을 열면 세탁기가 있었다”며 “마음껏 쉴수 있는 거실공간과 주방이 생기고 1층 커뮤니티공간에서는 빔프로젝트로 영화도 볼 수 있어 너무나 행복하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1%나눔재단은 포스코그룹사 및 협력사 임직원들이 매월 급여의 1%를 기부해 운영되는 공익재단이다. 2013년부터 국내외 배려계층을 위한 스틸 복지시설을 건립하고 있으며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해피스틸복지센터와 위기 청소년을 위한 강북청소년드림센터 등을 준공한 바 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