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은행 지역투자 활성화 ‘노력’ 경영평가 요소에 반영해야”

공유
0

“은행 지역투자 활성화 ‘노력’ 경영평가 요소에 반영해야”

- 19일 ‘금융회사의 지역투자 활성화 방안 토론회’ 열려
- “은행이 사회적 문제 직·간접적으로 기여할 통로 마련해야”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지역금융 활성화를 위해 국내 은행들의 ‘지원 노력’을 계량화해 경영평가 요소로 반영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19일 금융위원회와 금융연구원의 주최로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회사의 지역투자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토론자로 나선 박창균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전국을 영업 대상으로 삼고 있는 대규모 금융회사, 특히 은행들이 지역투자에 간접적으로 지원하거나 기여하도록 촉구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교수는 은행들에게 사회적 문제를 직접 해결하라고 떠넘길 것이 아니라 간접적인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할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형 은행들이 직접적인 대출이나 자금을 공급하도록 요구하기보다, 지역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간접적인 자금 지원이나 기술 지원을 중심으로 기여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은행의 지원 노력을 계량화해 경영평가의 일부 요소로 반영하고 공시하는 방안이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금융기관들의 지원에 앞서 지역의 실물경제에 대한 지역·업종별 구체적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토론자로 참석한 이경률 KB국민은행 기술금융부 부장은 “은행들이 실물경제에 맞는 충분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공급해야 한다는 대전제에 공감한다”면서도 “지역별로 총생산 기여도가 낮은 부동산 임대업이나 숙박업 등은 제외하는 식으로 자금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구체적인 수요 분석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경제에 대한 투자 활성화를 위해 ‘지역재투자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발제자로 나선 이병윤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지역별 실물경제 규모에 맞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혜택을 다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미국 지역재투자법(CRA)과 유사한 ‘지역재투자평가’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역재투자평가는 금융기관이 지방 저소득자나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을 확대했는지, 지역금융 인프라 개선 등에 기여했는지 등을 평가지표로 마련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평가대상은 예금수취기관인 은행과 저축은행, 상호금융, 새마을금고 등이 될 수 있으며 금융위가 제도를 운영하고 금감원, 지역대표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 평가를 위탁하는 식이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