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핵화 진전'호재에도 증시 '먹구름'…G2무역전쟁 격화 '불씨'

공유
0

'비핵화 진전'호재에도 증시 '먹구름'…G2무역전쟁 격화 '불씨'

G2 미·중 무역분쟁 심화, 자료=KB증권·한국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G2 미·중 무역분쟁 심화, 자료=KB증권·한국투자증권
[글로벌이코노믹 손현지 기자] 9월 평양공동선언으로 핵없는 한반도에 성큼 다가섰다.

지정학적 리스크 감소라는 증시호재에도 주식시장은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갔다.
전문가들은 G2(중국, 미국) 무역분쟁이 심화되면서 외국인들의 투자심리가 위축된 것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즉, 국내 증시가 3차 남북정상회담보다는 G2무역분쟁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는 뜻이다.

19일 주식시장에서 코스피지수는 약보합세로 2300선에서 마감했다. 코스닥지수도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에 밀려 830선을 내줬다.

북한은 이날 이미 진행했던 동창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고 풍계리 미사일 시험장 해체에 대해 국제사회의 검증을 수용했다. 아울러 핵시설 영구폐기와 종전선언을 맞바꾸자고 제안했다.

비핵화 조짐에도 외국인들이 선뜻 투자에 나서지 않았다. 미중 무역분쟁이 새국면에 돌입하면서 불확실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미국 행정부는 앞서 17일(현지시간)2000억달러(약 224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3차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오는 24일부터 10% 관세를 부과한 후, 연말 또는 내년 1월부터 25%로 올린다는 방침이다.
중국도 맞불작전을 놨다. 미국산 제품 600억달러에 대해 5~10% 보복관세 부과를 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미·중 무역분쟁이 격화되자 외국인 자금은 신흥국 시장을 떠나 달러 등 안전자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18일(현지시간) 뉴욕외환시장에서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한 달러가치를 보여주는 미국 달러 인덱스는 전일 대비 0.13% 오른 94.64를 기록했다.

금리 인상 우려도 외국인의 국내 자금 유입을 가로막는 요소다. 블룸버그 기준으로 미국이 9월 기준금리를 인상할 확률은 99.8%에 달한다.

전문가들은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라는 호재보다 이같은 불확실성에 당분간 외국인 '관망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금리역전에 따른 자본유출은 크지 않겠지만, 국내외 불확실성이 여전해 당분간 증시 상승세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가 원하는 것은 달러 약세, 위안화 강세다. 하지만 무역분쟁이 오히려 달러 강세를 유인해 금리인상 속도를 높이고 있다"면서 "오는 11월 미국 중간선거 전후로 증시반등이 이뤄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석원 키움증권 연구원도 "미중 무역분쟁이 새 국면에 돌입한 이상 경기 둔화 및 유동성 경색 우려로 인해 증시 부진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면서 "다만 하반기 증시 방어의 핵심 요소로 판단되는 하이테크 제조업, 내수 소비, 인프라 관련주의 입지는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판단했다.

중국 정부가 미국의 IT 및 반도체업종을 대상으로 직접적 규제를 선택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보복 관세를 부과할 여력이 남아있지 않은 상황에서 고려할 수 있는 선택지라는 분석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국 반도체 부품 및 반도체칩 생산업체들의 중국 매출 의존도는 절대적이다"며 "중국의 보복이 현실화되면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은 분쟁과 협상의 핵심 쟁점인 IT 및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격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미국 경기를 향한 불안감이 커진 이상 배당주와 우선주, 지주사 주식 등이 상대적인 안정성을 확보하기에 유리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손현지 기자 hyunji@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