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종 교육도시 세종시·교육청 손잡고 협력공약 이행

공유
0

세종 교육도시 세종시·교육청 손잡고 협력공약 이행

이춘희 세종시장,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20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시청·교육청 협력공약 추진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보육·문화·급식 등 4개 분야와 세부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이춘희 세종시장,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20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시청·교육청 협력공약 추진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보육·문화·급식 등 4개 분야와 세부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종환 기자]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인 세종에서 교육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이 손잡고 협력공약을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춘희 세종시장,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0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시청·교육청 협력공약 추진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보육·문화·급식 등 4개 분야와 세부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세종시청, 세종시교육청이 함께 공약추진 TF를 구성해 협의를 진행해왔으며 최종적으로 지난 14일 교육행정협의회에서 상호협력 추진방안을 합의해 마련한 셈이다.

교육 분야 협력공약으로 ▲무상교육 확대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 설립 ▲도서관 건립 및 독서교육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역점 추진 공약인 무상교육 확대는 세종시청에서는 내년부터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 모두에게 교복을 동․하복 1벌씩 무상으로 지원하고 세종시교육청에서는 현장체험학습비를 순차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교복비와 현장학습비 지원을 통해 중고교 학년에 따라 1인당 연간 15~60만 원 정도의 학부모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를 설립 운영하기로 하고 올해 센터 설립을 위한 민-관-학 협의체를 구성하여 인력 및 예산 지원 등 세부계획을 마련해 내년 초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세종시청에서는 센터 운영을 위한 플랫폼을 구성하고 공간을 확보하는 등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으며 세종시교육청에서는 방과 후 프로그램 개발 등 운영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는 체험학습의 질을 높이고 다양성을 확보하는 한편, 방과 후 활동 지원을 통해 학부모의 육아 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 기관은 공공-학교도서관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도서관 인프라 공유와 독서 프로그램 개발, 자원활동가 양성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세종시청에서는 도서관을 건립하고 세종시교육청은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양 기관이 적극 협력하여 ‘책 읽는 세종’을 구현하기로 했다.

교육 분야 협력공약으로 ▲영유아교육 연계 시스템 구축 ▲놀이터 조성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영유아 교육 관련 정보를 통합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을 위해 세종시청에서는 유치원·어린이집의 연계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세종시교육청은 홈페이지에 유치원 입학과 대기신청 기능을 추가하고 어린이집 정보를 제공하는 등 학부모들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세종시청과 세종시교육청이 협의체를 구성해 구체적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놀이터 조성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 세종시청에서는 내년에 시범사업으로 1개소를 설치하고 오는 2020년까지 전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세종시교육청은 ‘놀이터 조성 추진위원회’ 구성에 참여하는 등 놀이터 조성과 운영 전반에 대해 협력하고, 놀이터 전문가 추천 및 교육공동체 인력풀 구축 등 행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문화 및 급식 분야 협력공약으로 ▲문화예술 교육 강화 ▲공공급식 안전성 강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문화예술 교육 강화 협력을 위해 세종시청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지원 조례 제정과 청소년 오케스트라 센터 설립을 조속히 진행하고 세종시교육청에서는 청소년 예술동아리 확대 운영 등 예술교육 내실화를 추진한다.

양 기관의 실질적인 협력을 위해 청소년 오케스트라 설치 협의회에 세종시교육청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사업을 발굴하는 데 적극 공조한다.

공공급식 안전성 강화를 위해 세종시청에서는 내년까지 공공급식지원센터를 준공하여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도록 하고 세종시교육청에서는 GMO 표시 식품 사용 실태를 조사하고 제로화를 진행하는 등 학교급식에 우수한 식재료를 공급하도록 할 방침이다.

양 기관이 협력해 내년부터 GMO와 무관한 전통 된장과 간장을 시범적으로 공급하고 이를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춘희 세종시장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교육에 대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종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