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중 무역전쟁 소비자 제품으로 확대…美 가전제품 중국 부품에 의존 직격탄

공유
1

미중 무역전쟁 소비자 제품으로 확대…美 가전제품 중국 부품에 의존 직격탄

미국에서 제조되는 냉장고의 부품은 대부분 중국산으로, 미국의 2000억 달러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에서 제조되는 냉장고의 부품은 대부분 중국산으로, 미국의 2000억 달러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미중 무역전쟁이 소비자 제품으로 확대되면서 확전 양상을 띠고 있다. 미국이 24일(현지 시간)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중국도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맞대응을 펼치고 있다.

그동안 미중 양국이 최대 규모의 제재·보복 조치를 예고한 가운데 이날 실제 실행에 들어감으로써 기업과 소비자가 큰 혼란에 빠지게 됐다. 특히 이번 관세부과는 당사국인 미국이나 중국에 그치지 않고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워싱턴 근교 가정용품 할인점 홈 디포 직원은 "미국 가전 제품의 부품은 대부분 중국산이다. 대 중국 제재로 소매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다. 손님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홈 디포 매장의 냉장고는 500달러(약 55만원)부터 4500달러(약 502만원)까지 다양한 제품이 진열되어 있다. 하지만 미국산 부품의 사용률은 70%에 지나지 않는다. '메이드 인 아메리카' 스티커가 붙어 제품도 20%에 불과하다. 많은 중국산 부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대 중국 제재의 영향은 피할 수 없으며, 조만간 판매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직원은 말한다.

미국이 지난 7~8월에 관세를 부과한 대 중국 제재는 반도체와 화학제품 등 기업용 제품이 중심이었다.

한편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협상 중단을 발표함으로써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실마리를 찾기를 기대했던 시장은 큰 실망감을 드러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