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 4번째 만남...“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 당부

공유
0

문 대통령,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 4번째 만남...“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을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면담을 위해 만나 악수하고 있다=청와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을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면담을 위해 만나 악수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제73차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미국 뉴욕에서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했다.
청와대 고민정 부대변인은 25일 브리핑을 통해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24일 오후 5시30~50분까지(현지시간)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대통령의 굳은 결의로 남북관계의 큰 진전은 물론 북미에 있어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었다”며 “문 대통령의 성공은 한반도에서 뿐 아니라 전 세계에 무척 중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남북 선수단이 공동입장 할 때 함께 일어서서 박수 친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이후 3차례의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있었다. 이 놀라운 변화는 평창 올림픽으로부터 시작됐다”며 유엔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지지에 대해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평양에서 개최된 제3차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했다.

그는 “이번 방북결과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비핵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종전선언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김 위원장과 종전선언에 대한 개념에 합의했는데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임과 동시에 적대관계를 종식한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이어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함께 우선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유엔기구 등을 통한 인도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무총장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제3차 남북 정상회담 등 문 대통령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도 우리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가능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음을 재확인하면서 앞으로도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는 뜻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지난해 7월 G20 정상회의·9월 제72차 유엔총회와 올해 2월 평창올림픽까지 잇따라 만남을 가졌다.

고 부대변인은 “이번 면담은 문 대통령과 구테레쉬 사무총장 간 네 번째 회담으로 한반도 평화 정착 및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사무총장의 지지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한-유엔 간 협력관계를 한층 공고하게 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김재영 기자 jay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