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도요타-소프트뱅크 전략적 제휴, 자율차 공동 출자 … 통신과 자동차의 만남

공유
0

일본 도요타-소프트뱅크 전략적 제휴, 자율차 공동 출자 … 통신과 자동차의 만남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와 이동통신사 소프트뱅크는 자율주행차 분야 공동출자회사를 설립해 전략적 제휴를 한다고 발표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와 이동통신사 소프트뱅크는 자율주행차 분야 공동출자회사를 설립해 전략적 제휴를 한다고 발표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일본 도요타와 소프트뱅크가 전략적으로 제휴한다.

함께 자율차를 생산하기로 하고 공동으로 자율주행회사를 세운다
4일 일본 도쿄 증시와 미국 뉴욕증시에 따르면 일본 도요타 자동차와 이동통신사 소프트뱅크는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공동출자해 회사를 설립하고 전략적 제휴를 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회견은 도요타 자동차의 토요다 아키오(豊田章男) 사장과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발표했다.

도요타와 소프트뱅크의 제휴는 이번이 처음이다.

자동차와 통신업계의 두 거인이 손을 잡음으로써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자율차 개발이 급진전을 볼 수 있게 됐다.

도요타 자동차와 소프트뱅크는 공동출자 회사를 설립해 자율주행차뿐 아니라 차량 공유 분야에서도 서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두 회사는 모두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인 우버와도 관계가 깊다.
소프트뱅크는 우버의 대주주다.

또 도요타 자동차는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우버와 제휴하고 있다.

앞서 혼다 자동차는 자율차 분야에서 미국 제널럴모터스(GM)와 제휴를 발표했다.

일본 닛산 자동차는 프랑스 르노와 자율차 분야 제휴를 하고 있다.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는 독일 제조사 다임러와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제휴를 모색하고 있다.

반면 현대차와 기아차는 이러한 자율차 합종연횡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