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이노베이션·GS칼텍스 주주 고양 저유소 화재…정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공유
0

SK이노베이션·GS칼텍스 주주 고양 저유소 화재…정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고양 저유소 화재가 17시간 만에 진화됐다. 사진=뉴시스
고양 저유소 화재가 17시간 만에 진화됐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황이진영 기자] KB증권은 지난 7일 발생한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고양 저유소 화재가 정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전일 오전 11시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고양 저유소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는 대규모 소방인력이 투입돼 8일 새벽에 완전 진화됐다.
KB증권에 따르면 대한송유관공사는 국내 석유제품 수송과 저장을 담당하는 기업이다. 주요 주주는 SK이노베이션 41%, GS칼텍스 28.6%, 정부 9.8% 등으로 구성돼 있다.

KB증권 백영찬 연구원은 "고양 저유소 화재가 국내 정유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석유제품 관련 보험가입이 되어 있고, 화재로 인한 피해금액이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백 연구원은 "이번 화재가 발생한 휘발유 탱크에는 446만 리터의 휘발유가 있는데 이를 소비자가격으로 추정하면 76억원 수준"이라며 "그러나 화재 시 200만 리터의 휘발유를 다른 저장탱크로 이동시켰기 때문에 피해금액은 50억원을 넘지 않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화재는 국내 석유제품 가격과 수급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백 연구원은 "고양 저유소 16개 저장탱크 중 하나의 탱크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이라며 "대한송유관공사는 총 4개의 저유소를 보유하고 있고 국내 석유제품의 수송 비중은 선박 65%, 대한송유관공사 20%, 기타 15%"라고 덧붙였다.


황이진영 기자 hjyhjy124@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