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마켓포커스 10/15주간전망①] 뉴욕시장 금리발작 후유증 벗어날까?… 3분기 기업실적 기대

공유
0

[글로벌 마켓포커스 10/15주간전망①] 뉴욕시장 금리발작 후유증 벗어날까?… 3분기 기업실적 기대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조수연 전문위원] 지난주 수요일과 목요일 2일간의 뉴욕시장 폭락 세는 금요일 다행히 멈췄다. 2011년 이후 낙폭이 4%이상인 날로는 3번째였다. 지난주 다우는 4% 하락했고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7bp 하락했다.

이런 시장의 폭락은 이미 예견된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이미 시장은 고평가 되어 있고 울고 싶은 아이 뺨 때린 격으로IMF가 목요일 세계시장을 비롯하여 주요국의 성장 전망을 줄줄이 약 0.2% 정도 하향 조정한 것이 도화선 역할을 했다. 주요 원인으로 미 행정부가 벌이는 글로벌 무역분쟁과 미 연준의 고금리 및 통화긴축이 세계경제를 위축할 것이고 특히 신흥국은 약 1000억 달러의 자금이 이탈할 것으로 IMF는 경고했다.
시장의 격한 움직임에 공포지수인 CBOE VIX 지수도 한 몫했다. VIX는 옵션가격 산정에 반영되는 변동성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것으로 30일 후에 대한 시장 전망을 읽는 지표다. 1주간 상승폭이 목요일 +10이었다가 금요일 조정해서 +7수준인 21로 높은 수준에서 마감했다.

뉴욕시장은 원자재 주가 6.6%, 산업주는 6.4% 주중 각각 하락했다. 지난 주말 기업실적 발표가 있었던 금융주는 주중 5.6% 하락했다. 허리케인의 영향으로 실적 악화가 예산되는 보험주가 금융주 하락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금리의 지속적 상승으로 대출과 예금의 이자 차이가 커지고 경제 성장세에 힘입어 은행들의 수익은 좋아졌다. JP모건은 3분기 25% 가까이 이익이 상승했고 시티그룹은 12%, 웰스파고는 32% 각각 상승했다. 양호한 실적에도 JP모간 주가는 1% 하락했고 웰스파고는 +1.3% 상승, 시티그룹은 2.1 % 하락했다.

뉴욕시장 상승의 주역인 기술주도 고금리 발작을 모면하지 못하고 주중 3.8% 하락했다. 그러나 금요일 기술주는 +3.2%로 큰 폭 반등에 성공했다.

한편 S&P500 기업들의 3분기 기업실적은 21.5% 상승할 것으로 데이터분석 전문 업체들은 전망하고 있다. 1분기와 2분기 보다는 낮아진 수치이고 앞으로 무역분쟁의 산업에 대한 악영향이 이익과 전망에 반영되기 시작하면 뉴욕시장에는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더해 강한 미국경제를 전제로 9월 금리를 인상한 미 연준 FOMC회의 의사록이 17일 공개되면 미국채 금리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금리인상 속도에 대한 강한 전망이 확인되면 다시 한번 고금리 충격과 달러 동요 등으로 주후반 시장동요가 예상된다.
최근 새롭게 글로벌섹터로 등장한 커뮤니케이션 섹터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많아지고 있다. 기존 방송, 미디어 기업에 커뮤니케이션섹터 재편을 위하여 추가된 페이스북, 넷플릭, 알파벳에 대한 사업에 난항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알파벳, 트위터등 SNS 산업에 대한 각종 규제가 강화될 예정이고 고객정보 누출 사건도 이어지는 등 어려움이 겹치고있으며 넷플릭스는 세계 시장에서의 성장성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10월 기술주는 6% 하락을 보인 가운데 커뮤니케이션섹터는 5.3% 하락했다.

복잡한 양상이지만 3분기 기업실적의 방향이 고금리, 무역분쟁에 오염되었는지를 가늠하는 한 주가 될 것이다.


조수연 전문위원 tiger6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