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눈에 좋은 비타민A, 과다 섭취시 뼈 건강에 악영향

공유
0

눈에 좋은 비타민A, 과다 섭취시 뼈 건강에 악영향

사진=클립아트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글로벌이코노믹 김혜림 기자] 눈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진 비타민A가 뼈 건강에 영양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웨덴 고덴부르크(Gothenburg)대학 연구팀이 쥐를 이용한 실험 결과 사람의 1일 섭취 권고량의 4.5~13배에 달하는 비타민A의 과다 섭취가 뼈 골절 리스크를 증가시킨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 앞서 진행한 실험을 통해 사람의 1일 섭취 권고량의 13~142배에 해당하는 비타민A를 단기간 섭취한 결과 쥐의 뼈 두께가 크게 얇아졌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과거 실험보다 비타민A의 단기간 섭취농도를 훨씬 낮췄음에도 뼈 두께가 얇아지고 강도가 약해져 골절 리스크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농도는 사람과 관련성이 높은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비타민A는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하고,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구강, 기도, 위, 장의 점막을 보호한다.

또한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노화 지연, 항암 효과, 당뇨병 합병증 예방, 폐 기능 증진 등의 효과적이다.

반면 비타민 A는 과다 섭취 시 독성 효과가 날 수 있다. 과다 섭취로 인한 독성의 주요 증후로는 피로감, 두통, 구역질, 설사, 식욕 부진, 체중 감소, 피부 건조, 어지러움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간 손상, 출혈, 혼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는 식이 중 비타민A를 과다 보충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을 보여 준다"고 전했다.
한편, 비타민 A는 간, 생선 간유, 전지분유, 달걀, 당근, 시금치, 김, 미역 등에 많이 들어있다.


김혜림 기자 hr07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