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장르포] "품격 높은 커뮤니티 시설 조성" 눈길...병점 아이파크캐슬 견본주택 가보니

공유
3

[현장르포] "품격 높은 커뮤니티 시설 조성" 눈길...병점 아이파크캐슬 견본주택 가보니

오픈 전부터 주차장 '만차'… 실수요자 대거 몰려
물, 숲, 빛의 이야기와 문화가 어우러진 중심가로 광장 조성

9일 오전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견본주택 오픈식에서 실수요자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사진=박상후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9일 오전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견본주택 오픈식에서 실수요자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사진=박상후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박상후 기자] "병점역세권 아파트인데다가 단지 내 편의시설과 문화시설이 다양해 청약을 생각하고 이 곳에 왔습니다"

9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 아이파크캐슬 견본주택이 오픈식을 열었다. 개관 30분 전부터 인근 주차장이 만석이 될 정도로 실수요자들이 대거 방문했다.
병점동은 비규제 지역으로 청약통장 가입 후 1년이 지나면 주택 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1순위 청약 자격요건을 갖출 수 있어 많은 수요자들이 몰렸다.

정부가 지난 9월13일 부동산 대책 발표로 서울과 수도권 규제 지역에 대출 규제와 보유세 등 추가로 규제책을 내놨기 때문이다.

병점 아이파크캐슬 견본주택 전경과 내부 스케치. 사진=박상후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병점 아이파크캐슬 견본주택 전경과 내부 스케치. 사진=박상후 기자

2층 행사장에는 수요자들이 인산인해를 이루며 모여있었다. 분양 상담원의 설명을 하나라도 놓칠세라 중간 중간 메모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이들이 특히 관심을 보인 부분이 바로 커뮤니티 시설이다. 단지내 다양하고 품격 높은 커뮤니티 시설은 기자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단지내 다목적 체육시설에는 병점 최초의 단지 내 실내 수영장, 실내 골프연습장, 휘트니스센터가 들어서 차별화된 커뮤니티를 제공했다.

또, 게스트하우스(4개소), 티하우스, 글램핑 마당 등 입주민 위한 편의시설과 어린이집(2개소), 작은도서관, 키즈카페 등 자녀를 위한 열린 공간도 마련했다.

특히 물의 갤러리, 숲의 갤러리, 빛의 갤러리 등의 이야기와 문화가 어우러진 중심가로 광장을 조성해 실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조성된 내부 등을 둘러보면서 기술이 인간에게 주는 펀리함에 대해 환기를 했지만 그보다 인상 깊었던 부분은 바로 개인에서 우리라는 개념을 완성하기 위한 노력한 흔적이었다. 통상 아파트는 개인 생활이 강조되는 조건지다. 전통 개념인 이웃의 의미가 퇴색해 가는 것이 그간 아파트가 가지고 있던 난점이기도 했다. 이를 현대산업개발은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지킴과 동시에 주민들이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조성 이웃의 개념을 살리고자 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병점 아이파크 캐슬은 총 2666세대의 대규모 브랜드 타운이다. 단지는 1호선 급행열차 정차역인 병점역에 근접해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전용 면적을 살펴보면 △59㎡ 218가구 △75㎡A 246가구 △75㎡B 200가구 △84㎡A 1310가구 △84㎡B 218가구 △84㎡C 329가구 △105㎡ 142가구 △134㎡P 3가구며 전용면적 85㎡ 이하 중소형이 전체의 90%이상을 차지한다.

교통 인프라도 눈여결 볼 만하다. 병점역에서 KTX·1호선·분당선 환승역인 수원역이 두 정거장으로, 평일 급행 기준 용산역에 50분대에 이동가능하다. 단지로부터 7km이내에 경부고속도로 동탄IC, 오산화성고속도로 안녕IC 등이 위치해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야심차게 내 놓은 병점 아이파크캐슬 견본주택관을 찾은 시민들에게 안내원이 구체적인 사항들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상후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HDC현대산업개발이 야심차게 내 놓은 병점 아이파크캐슬 견본주택관을 찾은 시민들에게 안내원이 구체적인 사항들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상후 기자.

여기에 자연을 배경으로한 지리적 특성과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군등이 젊은 엄마들의 기호를 충족시키는 요소로 작용했다. 단지 서쪽으로 황구지천, 남측으로 삼미천이 흐르고 있고 남쪽으로 독성산, 북서쪽으로 성황산 등이 위치해있어 조경이나 주거 쾌적성이 높다. 단지 남쪽에 초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며, 동측으로 복합교육문화시설인 유앤아이센터가 있다. 또 전 가구를 정남, 남동향으로 배치했으며 4베이 판상형 평면으로 채광 통풍을 극대화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 분양관계자는 "단지는 1호선 병점역 역세권 단지인데다 주변 도로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어 서울을 비롯한 타지역으로 접근성이 매우 높다"며, "특히 병점동은 병점역 부근에서 개발 중인 병점복합타운 조성에 따른 직접적인 수혜가 기대됨에 따라 복합타운과 인접해 있는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분양에 대해 문의하는 전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후 기자 psh65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