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 날씨] 중국 미세먼지 한반도 이동, 기상청 수능일 큰 일교차

공유
1

[오늘 날씨] 중국 미세먼지 한반도 이동, 기상청 수능일 큰 일교차

오늘날씨는 큰 일교차와 다가오고 있는 중국 발 미세먼지 스모그가 이슈다. 수능일 기온에서도 큰 일교차가 비상이다. 이미지 확대보기
오늘날씨는 큰 일교차와 다가오고 있는 중국 발 미세먼지 스모그가 이슈다. 수능일 기온에서도 큰 일교차가 비상이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오늘날씨는 큰 일교차와 다가오고 있는 중국 발 미세먼지 스모그가 이슈다.

수능날 기온에서도 큰 일교차가 비상이다.
기상청은 14일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 아침 기온은 복사냉각으로 떨어지고 낮 기온은 일사에 의해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다"고 내다봤다.

기상청은 특히 당분간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내륙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중부내륙과 남부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다고 예보했다.

큰 일교차가 오늘날씨의 최대 쟁점이다.

중국 베이징 일대에서는 사상 최악의 스모그가 발생해 미세먼지 비상이 걸렸다. 이 미세먼지가 바람을 타고 한반도로 유입할 우려가 매우 큰 상황이다.주말날씨에 미세먼지 비상이다..

기상정보 : 2018년 11월 14일 04시 1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동풍이 일시적으로 약화되면서 가끔 구름많은 가운데 비는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전북동부, 경남서부내륙과 경북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으며, 그 밖의 내륙에도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14일 04시 현재, 단위: m)

- 강원도: 양구 120 대관령(평창) 140 기린(인제) 530

- 충청도: 노은(충주) 400 논산 770

- 전라남도: 이양(화순) 270 나주 930

- 경상도: 대곡(진주) 70 산청 90 안동 110 함안 140 청도 210 수비(영양) 250 현서(청송) 290

* 시정계 관측 값은 목측 값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o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오후까지 가끔 비(강원 높은 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4일 오후까지)

- 강원영동, 경상동해안: 5~10mm

* 예상 강수량은 05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o 기온이 낮은 강원 높은 산지에는 눈이 내리면서 다소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산행 시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15일)은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에 서쪽지방부터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o 모레(16일)는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중부지방은 구름이 많겠습니다. 한편,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전남남해안과 제주도는 오후부터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기온과 서리, 얼음 전망 >

o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아침 기온은 복사냉각으로 떨어지고 낮 기온은 일사에 의해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당분간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내륙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중부내륙과 남부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안개 전망 >

o 오늘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강수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은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당분간 밤부터 아침 사이에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오늘은 제주도남쪽먼바다, 남해먼바다와 동해상을 중심으로, 모레(16일)는 서해먼바다와 동해중부먼바다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 수능일 기상 전망 >

o 예비소집일인 오늘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수능일인 내일(15일)은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에 서쪽지방부터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특히,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는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예비소집일인 오늘과 수능일인 내일(15일)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복사냉각으로 인해 아침 기온은 다소 낮아져 쌀쌀하겠고, 낮 기온은 일사에 의해 기온이 오르면서 포근하여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수험생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대부분 '보통∼좋음' 수준을 보이겠으나, 충남은 '나쁨' 수준을 나타내겠다. 일부 중서부 지역은 대기 정체로 미세먼지가 쌓여 농도가 다소 높을 수 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