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정상회의 개최 결과보니...RCEP 2019년 타결키로

공유
0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정상회의 개최 결과보니...RCEP 2019년 타결키로

오는 2019년 RCEP가 최종 타결됐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오는 2019년 RCEP가 최종 타결됐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글로벌이코노믹 윤진웅 기자] 지난 14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서 오는 2019년 RCEP를 최종 타결하겠다는 결의를 담은 공동성명이 채택됐다.

15일 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을 밝히면서 보호무역주의 등 세계 경제가 직면한 위협 속에 개방적인 교역과 투자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각국 정상들의 상호 호혜적 RCEP 타결이 필요하다는 점을 재차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RCEP은 지난 2013년 5월 1차 협상이 개시된 이래 약 5년 반가량 이어지고 있다. 올해까지 총 7개 챕터를 타결했으며 현재 상품과 서비스, 투자시장 개방을 위한 막바지 협상이 진행 중이다.

RCEP은 세계인구 절반과 세계 GDP의 3분의 1을 대상으로 하는 메가 FTA로서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응하고 아시아와 태평양 역내 경제통합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특히 RCEP가 체결되면 아세안과 인도 등 신남방정책 핵심 거점 국가들에 대한 우리 무역과 투자 기반이 다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윤진웅 기자 yjwdigital@g-enews.com